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측 '송민순 정면 반박' 자료 공개…메모 보니

입력 2017-04-23 20:24

'2007년 11월 16일 회의 기록' 공개

북에 통지문 보내기 전…"기권 결정" 메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07년 11월 16일 회의 기록' 공개

북에 통지문 보내기 전…"기권 결정" 메모

[앵커]

2007년 11월 이른바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문제와 관련해 송민순 당시 외교부장관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자료가 공개됐습니다. 송 전 장관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민주당 후보가 먼저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에 우리 입장을 결정하자고 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런데 문 후보 측이 공개한 당시 청와대 회의 자료에는 북한에 통지문을 보내기 전에 이미 노무현 전 대통령이 기권으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문 후보가 북한에 양해를 구하거나 기권하는 것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고, 오히려 송 전 장관이 북한 반응에 따라 결정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경수 문재인 후보측 대변인이 공개한 2007년 11월 16일 회의 기록입니다.

당시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으로 회의에 직접 참석해 기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공개된 문건에는, UN의 북한인권결의안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기권으로 하자"고 말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틀 후 청와대 서별관에서 열린 간담회도 이를 뒷받침한다며, 당시 박선원 전 안보전략비서관이 작성한 메모도 같이 공개했습니다.

송민순 전 외교장관은 "북한의 반응에 따라 보고해서 결정한다"는 언급을 한 것으로 돼 있고,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은 "양해-기권한다는 것이 정무적으로 큰 부담"이라고 한 것으로 적혀 있습니다.

백종천 전 안보실장은 "11월 16일 VIP께 보고 드렸으나 의견이 갈려서 기권으로 VIP께서 정리"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기재됐습니다.

[김경수/문재인 후보 측 대변인 : 이 자료에서 문재인 후보가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을 결정했다는 허위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또 북한에 통지문을 보낸건 우리 정부의 원칙적인 입장을 알려주기 위한 것일뿐, 북한의 입장을 미리 알아보려는 차원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주말에도 표심잡기 나선 주자들…오후부턴 TV토론 준비 '송민순 문건' 논란 계속…3당 '대북 전통문' 공개 요구 10년 전 남북 분위기는…'송민순 문건' 작성 시점이 핵심 '송민순 회고록 논란' 재점화…"문, 북에 의견 묻자고" 송민순 주장과 '엇갈린' 김만복 "북에 원론적 입장 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