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문재인 북한 인식 동의 못해…국방백서에 '주적' 명시"

입력 2017-04-20 13:50 수정 2017-04-21 02:45

"연평도 포격, 보복했어야"…안보 강조하며 문재인 견제

"햇볕정책 '공과' 발언, 실패는 교훈 얻고 잘된 것 계승하자는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평도 포격, 보복했어야"…안보 강조하며 문재인 견제

"햇볕정책 '공과' 발언, 실패는 교훈 얻고 잘된 것 계승하자는 것"

안철수 "문재인 북한 인식 동의 못해…국방백서에 '주적' 명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0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북한에 대한 '주적' 규정에 부정적 입장을 보인 데 대해 "문 후보에 동의 못 한다"고 공세했다. 그는 또 연평도 포격 당시 보복을 했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등 '안보 보수'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문 후보 견제를 노렸다.

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 서울마리나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대선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문 후보의 북한 '주적' 규정 거부 논란에 대해 "문 후보에 동의 못 한다. 국방백서에 주적으로 명시돼 있다"고 공세를 폈다. 그는 "남북 대치 국면 아닌가"라며 "이런 상황에서 북한은 주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정말 골칫덩어리다. 예측 불가능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다만 "우리는 평화통일을 이뤄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북한은) 주적임과 동시에 우리의 대화 상대다. 결국 평화통일을 이뤄야 하는 상대라는 점에 우리의 고민이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집권 시 북한이 정상회담을 제안해올 경우에 대해서는 "정상회담을 위한 정상회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정상회담은) 북핵문제(해결)의 수단일 때, 하나의 수단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아울러 2010년 11월 발생한 연평도 포격 사건과 관련, "연평도를 포격했던 포대에 대해 우리가 보복했어야 한다고 본다"며 "그렇게 해야 다시 도발을 안 할 것"이라고 대북도발 강경대응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또 '집권시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이 영공을 침범하면 즉각 요격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한민국 영공이면 당연히 우리 방어체계를 총동원해서 막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즉각 요격 명령을 내릴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그렇다"고 확답했다.

안 후보는 정치권 일각의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국보법 폐지는 아니다 저는"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시대가 흘렀다. 모든 법이 현재에 맞게 개정될 필요성은 있을 수 있다"며 "국보법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실에 맞는 것들은 존속하고, 맞지 않는 것은 바꿔나가는 게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대북송금 사건 '공과'를 거론했던 자신의 전날 TV토론 발언과 관련,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실패했다면 실패가 반복되지 않게 교훈을 얻어야 하고, 잘된 것은 계승해야 한다. 그런 큰 원칙을 말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김대중 정부 햇볕정책 계승 여부에 대해 "햇볕정책의 기반, 시작점은 튼튼한 안보와 굳건한 한미동맹"이라며 "두 가지가 없는 상태에서 햇볕정책은 시도하지 못한다는 게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각이다.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햇볕정책에 대한 보수층 거부감 자극을 피하는 동시에 창당 기반인 호남 민심을 거스르지 않으려는 의도로 읽혔다.

안 후보는 이 밖에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한민국을 중국의 일부로 칭했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인터뷰 발언에 대해 "사실이라면 중국은 역사공부를 다시 하셔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 의석이 39석에 불과해 국정 운영이 어렵다는 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서는 "150석을 가졌던 박근혜 전 대통령은 어떻게 됐나. 국정을 잘 이끌었나"라며 "지금 정당별 의원 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응수했다.

그는 "집권하면 다른 당과 상의해서 최적의 협치 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단정해서 어떤 방향이라고 말은 못 하지만 분명한 건 통합내각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또 민주당 또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의 차기내각 등용 여부에 대해 "물론이다. 다 대한민국의 인재"라고 답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사드 배치, 국보법 폐기…문재인·안철수에 '안보 공세' '적폐' '양념' 카드 꺼내든 안철수…문재인 집중 공략 '검증'이라는 이름 아래…문재인-안철수 네거티브전 계속 양강 구도에 위기감…홍준표·유승민 '공세 타깃' 변경 오늘 '장애인의 날' 맞춤 행보…홍준표는 안보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