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펜스 "한·미 FTA 손질"…'경제는 미국 우선' 선 긋기

입력 2017-04-18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씀드린대로 펜스 부통령은 통상 문제에선 한국을 압박해 들어왔습니다. 한미 FTA가 문제가 있다며 손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는데요, 이미 양국 간에 맺은 협정을 일방적으로 손보겠다는 것 자체가 일방적인 데다가 펜스가 주장하는 무역적자 부분도 매우 자기 중심적이란 지적입니다.

조민근 기자입니다.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손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8일) 오전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개최한 행사에서입니다.

[마이크 펜스/미국 부통령 : 우리는 미국의 모든 무역협정이 상호 호혜적인지 재검토하는 중입니다. 앞으로 한·미 FTA 개선을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측 고위 인사가 한미 FTA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른바 '개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명확히 밝혔습니다.

바로 미국의 무역적자 축소입니다

[마이크 펜스/미국 부통령 :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건 한·미 FTA 발효 이후 미국의 대한 무역적자가 두 배 이상 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분명한 진실입니다]

하지만 대미 무역흑자는 올들어선 34% 이상 급감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나서 미국산 가스를 대규모로 수입하면서입니다.

펜스 부통령의 언급은 이런 성의표시만으론 부족하니, 수입을 더 늘리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만 정부는 전면 재협상이란 표현이 나온 건 아닌만큼, 판 자체를 흔들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보다는 법률, 의료 등 서비스시장 개방을 확대하라는 요구가 거세질 것이란 예상입니다.

미국 측 요구는 상무부가 무역적자 종합보고서를 제출하는 오는 6월쯤 구체화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김앵커 한마디] '펜스 부통령의 청구서' 북한 "가장 혹독한 방식으로 대응…모두 미국의 책임" 펜스 부통령 "미국을 시험하지 말라"…대북 강력 경고 백악관에 의회까지…북·중에 압박 수위 높이는 미국 '방한' 미국 부통령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한미FTA 개정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