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수 표심 더 필요한데…'호남 기반' 안철수의 딜레마

입력 2017-04-06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철수 후보는 대선후보로 확정이 되고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서 안보 얘기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보수층을 계속해서 집중 공략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그런데 안 후보로서는 딜레마도 있습니다. 겨냥하는 쪽이 진보에서 보수로 가다보니 호남의 지지를 잃을 수도 있다는 고민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그제(4일) JTBC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후보는 호남지역에서 39.4%의 지지율을 얻었습니다.

45.1%의 지지율을 기록한 문재인 후보와 오차 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상 1위와 2위 후보가 호남 표심을 이렇게 양분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호남 지역은 역대 대선에서 줄곧 진보 성향의 후보에게 표심을 몰아주는 양상을 보여왔습니다.

박근혜 대 문재인 구도로 치러진 지난 대선에서 광주 유권자의 92%가 문재인 후보를 찍었고,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대 정동영 대결 때도 호남 지역의 약 80%가 당시 정동영 후보를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안철수 후보가 속한 국민의당의 지지 기반이 호남이어서 안 후보가 진보 성향의 문재인 후보와 비슷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보수 표심으로 지지율이 상승 중인 안 후보에게 일종의 딜레마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겁니다.

최근 보수층을 안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안 후보로선 진보 성향의 호남 표심도 함께 지켜낼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압승' 이어가나…국민의당 마지막 경선 주목 안철수, 최근 가파른 상승세…보수 표심 경쟁이 관건 "질소과자" vs "언론 탓"…5년만에 '양보 없는 재대결' 19대 대선 'D-34'…안철수 지지율 급상승 의미와 전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