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서울구치소 구속수감…최순실과 한지붕

입력 2017-03-31 07:33 수정 2017-03-31 09: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7년 3월 31일,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이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 수감됐습니다. 노태우, 전두환 전 대통령에 이어서 검찰에 구속된 세 번째 전직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습니다. 임기 중에 파면된 첫 대통령이었던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발부 결정이 나온 이후 서울구치소로 이동을 해서 수감이 됐습니다. 이른바 '미결 수용자'로서 수의로 갈아입고, 수용자 번호도 받게 됐습니다. 오늘(31일) 아침&은 박 전 대통령 구속을 중심으로 특보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서울구치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민규 기자. 오늘 새벽 3시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이 발부됐고요. 그리고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서 서울구치소에 도착했는데, 새벽 상황을 간단히 정리해주시죠.

[기자]

박 전 대통령은 경기도 의왕에 있는 이곳 서울구치소에 새벽 4시 45분쯤 도착했습니다.

검찰청이 제공한 승용차 뒷자리 타고 수사관들과 함께 이동했고요.

뒤로 보이는 철문을 통해서 들어갔고, 즉시 수감이 됐습니다.

이동하면서는 청와대 경호실의 마지막 경호를 받았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심사를 기다리던 서울중앙지검은 여기서 15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새벽 3시쯤 영장이 발부되자 1시간여 준비를 거쳐 4시 반쯤 출발했고, 도착하기까지는 15분 정도 걸린 겁니다.

이곳 서울구치소에는 박 전 대통령과 뇌물수수 혐의 등의 공범인 최순실씨와 이들에게 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 또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등이 수감돼 있습니다.

[앵커]

앞서 구속영장이 발부되고 저희가 바로 특보로 전해드리면서 박민규 기자를 연결했을 때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로 현장이 상당히 소란스러웠습니다. 지금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지금은 아까 새벽 상황은 정리가 됐습니다.

영장 발부가 예상보다 다소 이른 시각인 새벽 3시 쯤에 결정이 됐는데요.

발부 소식이 전해진 직후 친박단체 회원 50여 명이 몰려들었습니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면서 "대통령 박근혜", "구속 무효", "정치검찰" 등 구호를 외쳤는데, 경찰과 시민들에 욕설과 폭행을 하는 등 과격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부 시민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해 이들 중 1명이 단순폭행 혐의로 입건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면서는 "대통령님"이라고 거듭 외쳤습니다.

반대편엔 일부 시민들이 흰 꽃을 들고 "구속을 축하한다", "죗값을 치르라"고 외치는 등 구치소로 향하는 도로 양 편에서 격한 대립이 이어졌습니다.

경찰은 양측의 분위기가 지나치게 과열되는 것을 자제시키며 통제했습니다.

앞서 경찰 병력 16개 중대 1400여 명이 투입돼 구치소 인근 경비와 질서 유지에 나섰구요.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로 들어간 지 1시간 정도 지난 5시 40분쯤 친박단체가 물러가면서 경찰도 경력을 대부분 철수했습니다.

[앵커]

수감된 지 2시간이 넘었으니까요, 신체검사를 받는다던가 수의로 갈아입는다던가 이런 절차들이 진행됐거나 진행중이겠군요.

[기자]

네,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구치소에서 전해온 상황은 없지만 우선 구치소에서 신원확인과 간단한 신체검사 등 다른 피의자와 동일한 입소절차를 박 전 대통령도 거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갖고 있던 모든 소지품을 영치하고 수의로 갈아입어야 하는데요.

구치소 내 생활 규율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은 뒤 세면도구와 모포, 식기류 등을 받아들게 됩니다.

수용생활 전반에 걸쳐 일반 수용자와 다르지 않은 대우를 받을 텐데요.

가슴팍에 수인번호가 적힌 수의를 입은 채 이름표를 들고, 수용기록부용 사진도 찍어야 합니다.

박 전 대통령은 역대 3번째로 구속되는 전직 대통령으로 기록됩니다.

앞서 1995년 이곳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노태우씨의 경우 11.57㎡, 3.5평 규모의 독거실과 별도의 접견실, 화장실 등을 배정받았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쓰는 방에는 접이식 매트리스와 책상 겸 밥상 등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들이 갖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오후 2시부터 영장심사 재개…과잉 의전·예우 논란도 최대 쟁점은 뇌물혐의…박 전 대통령 '영장심사' 진행 [현장영상] 박 전 대통령, 법원 출석…취재진 질문에 '침묵' 박 전 대통령 vs 검찰, 뇌물죄 혐의 '불꽃 공방'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