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문가 한눈에 동물뼈로 확인…발표에 급급했던 해수부

입력 2017-03-28 22:31 수정 2017-03-28 23: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8일) 발견된 뼈가 동물뼈, 돼지뼈인 것으로 확인됨으로써 해수부의 성급한 판단과 행동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전문가가 한눈에 보기에도 돼지뼈라는 것이었는데요. 체계적인 유해 분석 작업 없이 발표에 급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태윤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발견된 뼈는 모두 7점입니다.

해수부는 발견 직후 이 뼈들이 미수습자 유골들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전자 대조를 위해 국과수 광주 분원에 있는 연구팀들을 현장까지 불러들였습니다.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15명 정도의 인원을 상주시키며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미수습자 가족들은 "유해가 맞느냐?", "어디에서 발견됐느냐"를 되물으며 충격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수거된 뼈가 동물뼈로 밝혀짐으로써 해수부가 성급하게 유해로 몰아간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보니 한눈에도 동물뼈라는 것이 확실했다는 건데 뼛조각이 세월호 주변에서 발견됐다는 정황만으로 미수습자 유해로 몰아갔다는 겁니다.

이런 가능성에 대비해 유해를 확인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인양 현장에 배치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인양 현장서 발견된 뼛조각, '동물뼈'로 확인 헐거웠던 '방지망 구멍 2.5㎝'…그마저도 떨어져나가 곳곳 구멍 뚫린 채 인양…'유출 경로' 모르는 것도 문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