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헐거웠던 '방지망 구멍 2.5㎝'…그마저도 떨어져나가

입력 2017-03-28 22:38 수정 2017-03-29 0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수습자들을 반드시 찾겠다는 가족들 소망을 이루기 위해선 유실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3중의 조치를 취했다' 유실 우려가 끊이지 않자 바로 그제(26일) 해양수산부가 내놓은 답이기도 합니다. 특히 배 창문과 출입문을 유실방지망으로 단단히 막았다고 자신했는데요. 떨어져 나간 방지망이 포착되고 구멍 지름은 너무 넓었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유실방지망으로 막아 둔 세월호 뱃머리 쪽 창문들입니다.

방지망이 사라진 창문이 눈에 띕니다.

또 다른 창문에 설치된 방지망은 틀어져 있습니다.

[장기욱/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 과장 : 그(인양) 과정에서 유실방지망이 훼손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의 뼈가 배 밖에서 발견돼 유실 가능성이 현실로 확인되기 전까지 해양수산부는 유실 방지 대책이 충분하다는 주장만 되풀이했습니다.

좌현을 제외한 선체의 창과 창문 등 162곳에 방지망을 설치했다는 겁니다.

'인양 이후 살펴보니 온전하게 붙어 있다'는 설명도 사실과 달랐습니다.

배를 끌어 올리거나 물을 빼기 전에 방지망을 다시 보강해야 한단 요구에는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구멍 지름이 2.5cm인 방지망으로는 유실을 막기 어렵다는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박선주/충북대 명예교수 : 손가락, 발가락은 작은 뼈거든요. 이런 것들이 물이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망을 했다고 해도 유실될 수 있고…]

해수부는 그러나 조류가 거세 더 촘촘한 방지망을 설치하기 곤란하고 이 정도로도 유실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만 해왔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인양 현장서 발견된 뼛조각, '동물뼈'로 확인 전문가 한눈에 동물뼈로 확인…발표에 급급했던 해수부 곳곳 구멍 뚫린 채 인양…'유출 경로' 모르는 것도 문제 해수부 "국과수, 세월호 유골 검증결과 동물뼈 7점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