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영장 여부, 이번 주가 '마지노선'…막바지 조사

입력 2017-03-27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쭉 보신 것처럼 이번주 초 뭍으로 이동돼서 본격적인 미수습자 수색 작업이 벌어질 세월호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또 하나 이번주 주목되는 것이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인데요. 검찰이 막바지 보강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 초에 결정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기록 분석과 법리 검토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청와대로부터 임의제출 받은 압수물도 집중 분석하고 있습니다.

수사팀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보강 조사를 마치는대로 신병 처리에 대한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김수남 검찰총장에게 제출할 예정입니다.

4월 중순 이후 본격화할 대선 일정을 고려할 때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이번 주를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박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법 법정에 나와 영장 실질심사를 받을 지도 주목됩니다.

실질심사 대상자는 법원 결정이 나올 때까지 구치소 또는 검찰청사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영장이 청구될 경우 박 전 대통령이 심문을 포기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법조계에선 최순실 씨뿐 아니라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 등 공범 대부분이 구속된 만큼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사유는 충분하다는 게 중론입니다.

검찰이 내릴 결정에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3년 만에 완전히 바다 위로…배수 작업 한창 세월호 이르면 28일 목포에…마지막 관문 '육상 거치' 2주 만에 다시 켜진 촛불… "세월호 진상을 규명하라" 세월호, 고비 넘어 운반선에 안착…뭍 향해 떠날 채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