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우조선 운명 가를 국민연금…지원 결정 여부 주목

입력 2017-03-27 09:05 수정 2017-04-16 16: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금난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은 다음 달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결정될 전망입니다. 특히 가장 많은 채권을 가진 국민연금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에 따른 비판이 커서 국민연금은 결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정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은 채권은행은 물론 회사채 등을 보유한 채권자들이 출자 전환 등으로 고통을 분담해야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채권은행들은 정부와 산업은행의 주도로 채무조정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의 채권자,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채권을 가진 국민연금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전체 채권의 29%인, 3900억원 어치를 갖고 있습니다.

또 각각 1800억원과 1000억원의 채권을 가진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도 국민연금의 선택을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국민연금이 다음 달 17일부터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출자 전환과 만기 연장에 동의해야만 대우조선 회생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이 선뜻 지원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과 관련해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이 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지난해 대우조선의 분식회계로 손해를 봤다며 489억원 규모의 손해 배상까지 청구한 상태여서 국민연금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소조기 넘기지 마라" 시간과 사투…가슴 졸인 하루 해수부, 다시 '선체 절단' 언급…찬반양론 엇갈려 한치 오차도 용납 안 되는 '옮겨싣기'…또 한 번 고비 대우조선 "흑자 전환하겠다"…사업구조 재편 등 대책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