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악재' 벗어난 평창 조직위 '자발적 기부 반가워'

입력 2017-03-26 14: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 악재' 벗어난 평창 조직위 '자발적 기부 반가워'


지난해 '최순실 악재'에 시달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각계각층의 자발적 기부와 문의에 반가움을 드러냈다.

평창 조직위는 26일 "지난해 10월 이후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후원금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면서 조직위에 기부금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조직위는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해결 과제가 산적한데 '최순실 사태'에 연루돼 '비리의 온상'이라는 따가운 시선을 한 몸에 받았다.

특히 마케팅 활동에서 타격이 컸다. 마케팅을 통한 스폰서십 목표치를 9400억원으로 잡은 조직위는 지난해 말까지 9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89.5%만 달성했다. 대기업들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거액을 낸 것이 영향을 줬다는 관측이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이 올해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스폰서십 유치를 꼽는 가운데 기부금이 잇따르자 조직위가 반색을 표하고 있다.

지난달 미국 워싱턴DC 평창올림픽 자문위원회 대표인 폴라 박 워싱턴 한인무역협회장이 기부금을 기탁한 데 이어 한국관광공사가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다.

조직위는 "올해 초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한 중소기업 임원이 3000만원의 기부금을 쾌척했다"고 전했다.

평창올림픽 운영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한 테스트 이벤트가 대부분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도 긍적적이었다.

지난 2월 고려대 사학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고려답사회'가 평창올림픽 피겨 종목 테스트 이벤트로 열린 4대륙피겨선수권대회를 단체 관람한 후 기부금을 쾌척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최근 GS그룹 등 국내 여러 기업들도 기부금 출연과 함께 올림픽 준비 동참 의사를 전해오고 있다"며 "올림픽이 가까워오면서 민간 차원의 지원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평창올림픽에 기부금을 내려면 조직위에 '자발적 기탁 의사'를 밝히고, 기탁서를 작성·제출한 후 기부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치면 된다. 기부자는 법인세법과 소득세법 등 규정에 따라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