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에도 덜미…슈틸리케 감독, 부임 후 최대 위기

입력 2017-03-23 22:32 수정 2017-03-23 2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에도 덜미…슈틸리케 감독, 부임 후 최대 위기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중국에 무기력하게 무너지면서 부임 후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3일 오후 8시35분(한국시간) 중국 창사의 허룽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6차전에서 중국에 0-1로 패했다.

중국을 잡고 조 선두 탈환을 꿈꾸던 한국은 오히려 최종예선 두 번째 패배를 당하며 2위 자리마저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지난해 말 여러 차례 제기됐던 슈틸리케 감독의 전술 부재에 대한 지적도 다시 한 번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이정협(부산)을 최전방에 둔 4-2-3-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김신욱(전북)이 아닌 자신이 발굴한 이정협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줬지만, 이정협은 중국 수비수들과의 경합에서 애를 먹다가 전반 45분이 끝난 뒤 자취를 감췄다.

결국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이정협을 빼며 교체카드 한 장을 날렸다. 이 사이 한국은 전반 34분 위다바오에게 선제골을 헌납하며 주도권을 내줬다.

중국은 수비 위주의 소극적인 전술에서 벗어나 공격적인 4-3-3으로 한국을 압박했다. 최전방에 선 위다바오는 포스트 플레이로 동료들에게 기회를 제공했고, 좌우 측면에 배치된 장시저와 우레이는 끊임없이 한국 수비 뒷공간을 노리며 빈틈을 엿봤다.

한 골을 앞선 상태가 지속되지 마르첼로 리피 감독은 왕용포와 하오준민 등 측면 미드필더들의 공격 가담을 최소화하며 지키기에 나섰다. 슈틸리케 감독이 고명진 대신 황희찬 카드를 빼들며 대응했으나 노련한 리피의 중국은 좀처럼 기회를 내주지 않았다. 제공권 장악용으로 투입한 김신욱도 재미를 보지 못했다.

한 수 아래로 여겼던 중국전 패배로 슈틸리케 감독을 둘러싼 여론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슈틸리케 감독은 2차예선에서 승승장구하며 신(God)이라는 의미의 '갓틸리케'로 통했지만 내전 중인 시리아와의 2차전 무득점 무승부와 이란 원정 0-1 패배로 입지가 좁아졌다.

또한 카타르전이 끝난 뒤에는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을 하기는 했지만 세바스티안 소리아와 국내 공격수들을 비교하면서 축구팬들의 불만을 자아냈다. 당장 축구협회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충분히 기회를 준 것 아니냐는 목소리 또한 외면하기 어려운 노릇이다. 30년 넘게 공한증에 시달리던 중국에 일격을 당했다는 점도 변수가 될 수 있다.

한국은 9회 연속 본선행을 자신하기도 어렵게 됐다. 3승1무2패(승점 22)로 2위 사수 역시 불투명해지면서 남은 4경기에서 살얼음판 승부를 예고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오늘 월드컵 최종예선 출격…'중국 공격축구' 손본다 3만 중국 관중과 맞선 소수정예 붉은 악마 '대~한민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