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객실만 떼어내 vs 증거인멸"…선체 절단 '엇갈린 시선'

입력 2017-03-23 1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수습자 수색 작업과 관련한 가장 큰 쟁점은 세월호 선체를 잘라낼 지 여부입니다. 해수부는 절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참사 원인 규명의 증거물인 선체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목포신항으로 선체를 옮긴 뒤 어떤 결정을 내릴 지 관심거리입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달 5일쯤 세월호가 목포 신항에 도착하면 미수습자를 찾기 위한 본격적인 선체 수색 작업을 시작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8월, 누워있는 선체에서 객실 구역만 떼어낸 뒤 세워서 수색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배가 뒤쪽부터 가라앉아 객실 부분이 찌그러졌기 때문에 절단해야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김영석/해양수산부 장관 : 미수습자들이 어디 위치하는지 대략 짐작하고 판단하고 있어요. 구조적으로 눌려서 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이 파악돼있어서…]

이에 대해 선체는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한 마지막 증거물인 만큼 절단 작업은 '증거 인멸 행위'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절단 과정에서 선체의 주요 시설과 부속물 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겁니다.

[박흥석/전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 미수습자들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모르는 상황에서 여객 데크만 잘라서 바로 세운다는 건데요. 진상규명과는 매우 거리가 멀어집니다.]

논란이 일자 해수부는 선체를 인양한 뒤 상태를 보고 결정하겠다며 애매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정부가 미수습자 수색 작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반잠수식 선박에 올려 목포로…만만찮은 '옮겨 싣기' 미수습자 수색이 핵심…목포 신항 도착 뒤 향후 절차는? 처참한 모습에 또다시 절규…"선체와 함께 올라와 주길" 곳곳 126개 구멍 뚫린 '만신창이' 세월호…유실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