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정무적 판단 필요"…참사를 정치로 따진 청와대

입력 2017-03-23 20:19

'진상 규명' 대신 '청문회 위기' 걱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진상 규명' 대신 '청문회 위기' 걱정

[앵커]

세월호 진상 규명이 더딘 배경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정황이 담긴 정부의 문건을 저희 취재진이 확인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청문회와 관련해,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하니 이에 맞춰 준비하라고 지시했다는 겁니다. 박 전 대통령은 참사 당일 대통령으로서 할 일을 다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데요. 정말 임무를 다했다면, 청문회에서 굳이 왜 정무적인 대응이 필요한 것인가.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4년 11월 7일 '세월호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특별조사위원회가 정식으로 활동에 들어간 이듬해 3월까지 인적 구성이나 청문회 일정 등에 대한 논의가 뜨거웠습니다.

JTBC 취재진은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 해양수산비서관실에 지시한 내용을 확인해봤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세월호 청문회와 관련해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증인, 참고인의 성향분석, 예상 질문답변을 면밀히 준비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철저한 진상 규명을 당부하기보다는 청문회에서 정부가 곤란을 겪을 것만 염려했다고 보이는 대목입니다.

청와대가 세월호 진상규명에 부정적이었던 정황은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서도 드러납니다.

2014년 10월 27일 일지엔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의 발언이라는 표시와 함께 '시신 인양은 안 된다, 정부 책임론이 커져서 부담이 된다'는 취지로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청와대가 세월호 진상규명에 비협조적이고, 부정적이던 인식이 또 다시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왜 이렇게 오래 걸렸나…'인양 방식 혼선' 정부 책임론 예고된 인양, 지연된 조사계획…'세월호 진실' 은폐 정황 "9시40분 상황실 갔어야"…두 재판관이 본 '세월호 7시간' [단독] 세월호 당일 청와대 의약품 장부에 '드레싱' 확인 세월호 인양 못했나, 안했나…3년 만의 작업 '성공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