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거차도의 유가족, 긴장된 모니터링 "손상없이 올라오길"

입력 2017-03-23 20:22

선체 고박·선적 등 추후 과정도 많이 남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선체 고박·선적 등 추후 과정도 많이 남아

[앵커]

앞서 인양이 이뤄지는 인근 해역에서 현장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희생자 유가족이 머물고 있는 동거차도로 가보겠습니다.

신진 기자, 그쪽에서도 참사 해역이 보입니까?

[기자]

네, 제가 있는 이곳은 세월호 참사 해역에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민 수십 가구가 모여 사는 섬인데, 저는 지금은 산 중턱에 올라와 바다를 등지고 서 있습니다.

이곳에선 제 어깨너머로 보시면 세월호 참사 해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데요, 지금 인양 작업을 하고 있는 작업선에서 나오는 불빛을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유가족들이 동거차도에서 인양작업을 지켜봐 온 지 1년이 넘었죠.

[기자]

네, 유가족들은 이미 1년 넘게 이곳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맨 처음 감시초소가 마련이 된 게 2015년 8월입니다.

해수부가 인양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거나, 유가족들과 논의하지 않고 사안들을 결정하는 상황들이 계속 벌어지자 유가족이 직접 작업을 지켜보기 위해 물색해서 자리를 마련한 곳입니다.

[앵커]

그렇기 때문에 어제오늘, 본격적인 인양이 시작된 지금 굉장히 간절한 마음이겠죠.

[기자]

오늘(23일)도 이곳에선 모니터링이 계속됐습니다. 평소보다 긴장된 분위기가 계속됐는데요.

가족들은 망원 렌즈로 사고 해역을 살펴보기도 했고, 또 직접 마련한 낚싯배로 사고 해역을 찾아가 현장을 시찰하기도 했습니다.

가족들은 이미 배가 많이 훼손됐지만, 추가적인 손상 없이 올라오기를 바란다고 강조했고요.

미수습자 수습 등 인양 이후의 계획에 대해서도 해수부가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도 촉구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오늘 세월호가 목표한 13m까지 올라온다면 그다음 작업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기자]

네 만약 오늘 목표한 대로 배를 13m까지 들어 올리게 되면 선체와 재킹바지선을 단단히 묶는 고박 작업이 진행됩니다.

그다음엔 바다에서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으로 세월호를 이동시켜 싣게 됩니다.

이후 목포신항으로 세월호를 옮기게 됩니다.

관련기사

곳곳 126개 구멍 뚫린 '만신창이' 세월호…유실 우려 '간섭' 현상으로 한차례 중단…긴박했던 인양 작업 미수습자 수색이 핵심…목포 신항 도착 뒤 향후 절차는? "객실만 떼어내 vs 증거인멸"…선체 절단 '엇갈린 시선' 예고된 인양, 지연된 조사계획…'세월호 진실' 은폐 정황 "세월호, 정무적 판단 필요"…참사를 정치로 따진 청와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