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진보 금남로-보수 서문시장…문턱 닳는 '지지층 성지'

입력 2017-03-20 21:08 수정 2017-03-20 23: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선 주자들은 어디 가서 어떤 메시지를 낼까를 매일 고민한다고 하는데요. 주자들이 꼭 한 번쯤은 들르는 곳이 있습니다. 장소 그 자체가 메시지를 대신할 만큼 상징성이 있는 곳이라고들 하죠. 진보 진영에선 광주 금남로, 보수 진영에선 대구 서문시장이 그렇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오늘(20일) 광주 금남로를 찾았습니다. 올들어서만 세 번째입니다.

오늘은 특히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진압군이 헬기에서 쏜 탄흔이 남아 있는 전일빌딩을 찾았습니다.

금남로는 '1980년 광주'의 상징성이 강한 곳으로 진보 진영에서는 성지처럼 여겨집니다.

1980년 5월 18일, 계엄군에 대한 광주 시민들의 저항이 시작됐고, 또 끝났던 곳이기 때문입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내일 모레 금남로를 찾습니다.

어제도 근처에서 청년들과 토크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아예 금남로 인근에 숙소를 잡아놨습니다.

이번주 내내 서울과 광주를 출퇴근합니다.

보수층 후보가 한번쯤 꼭 들르는 곳은 대구 서문시장입니다.

서문시장은 대구 최대 재래시장으로 대구·경북 지역 민심이 모이는 곳이라는 게 보수 정치권의 설명입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토요일 이곳에서 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 서문시장에서 보수 재건을 강조했습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도 자신의 지역구는 아니지만 자주 들러 인사를 나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대선 D-50, 각 당 경선 본격화…'3말 4초' 후보 확정 '장미 대선' 앞둔 정치권…이번 주 경선 일정·전망은? 민주당-국민의당 경선 본격화…"호남서 승기 잡아라" 안철수·손학규, 대선 출마 선언…민주당은 호남 '올인' 자유한국당, 후보 6명으로 압축…국민의당, 첫 TV 토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