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북한 공개 로켓엔진, 의미 있는 진전 평가"

입력 2017-03-20 11:13

"주 엔진 1개+보조엔진 4개 연결한 것으로 추정"

"새 엔진 개발 위한 실험으로 평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주 엔진 1개+보조엔진 4개 연결한 것으로 추정"

"새 엔진 개발 위한 실험으로 평가"

국방부 "북한 공개 로켓엔진,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이 전날 공개한 신형 고출력 로켓 엔진에 대해 "기술적으로 의미있는 진전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정확한 추력과 향후 활용가능성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공개한 엔진은 주 엔진 1개와 보조엔진 4개가 연결된 것으로 보이고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전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난 시기의 발동기들보다 비추진력이 높은 대출력 발동기(엔진)를 완전히 우리 식으로 새롭게 연구제작하고 첫 시험에서 단번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동신문에 공개한 사진을 보면 메인 엔진 주변으로 4개의 보조엔진을 탑재한 것이 보인다. 지난해 9월 시험한 80tf(톤포스·80t을 들어올릴 수 있는 힘) 엔진과 비교해 화염의 농도가 짙어진 것으로 미뤄 연료효율성 개선을 이룬 것으로 추정된다.

(뉴시스)

관련기사

북한, 신형 고출력 로켓 시험…ICBM 개발 가능성 시사 미 국무, 한·일 외교 온도차…엇갈린 미·중 북핵 해법 '사드반대' 성주 범국민 평화집회···4000여명 참석 박 전 대통령 자택 복귀후 첫 주말…검찰 소환대비 주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