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체부 '중국 사드 보복' 대책 논의…융자금 상환유예 조치도

입력 2017-03-16 15: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체부 '중국 사드 보복' 대책 논의…융자금 상환유예 조치도


문체부 '중국 사드 보복' 대책 논의…융자금 상환유예 조치도


문체부 '중국 사드 보복' 대책 논의…융자금 상환유예 조치도


정부가 16일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에 대해 관광업계와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관광업계에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금을 500억원 추가 지원하고 기존 융자금을 1년간 상환유예하는 조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무대행 겸 제1차관은 이날 오후 김홍주 관광협회중앙회장 및 관광분야 협회·단체장 및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사드 배치 결정 발표 이후 중국 관광객 감소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문체부에 따르면 송 장관 직무대행은 회의에서 관광업계의 피해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정부의 대책을 설명하고 업계의 건의사항을 들었다.

송 장관 직무대행은 "중국시장에 대한 우리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중국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는 우리 관광산업에 위협적일 수밖에 없다"며 "관광분야 일자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정부는 중국 현지 여행업계의 동향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동시에 관련 피해사항을 접수하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달 중에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여러 지원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관계부처 간에 세부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우선 문체부는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 숙박업계 등 관광업계에 대한 관광기금 특별융자 5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기존 융자금에 대해서도 1년간 상환유예 조치를 관광기금 융자취급은행에 요청할 예정이다.

관광기금 융자 외에도 부처별로 관광분야 영세 중소기업에 추가 지원을 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또 관광시장 다변화를 통해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고품질의 방한상품을 개발하고 해외 광고를 확대할 계획이다.

다음달 중 베트남과 싱가포르에서 문화관광대전을 개최하고 두바이에서 열리는 여행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우리나라 관광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해외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관광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여행주간 등 국내여행 권장 캠페인과 업계 공동 프로모션 등을 통해 국내관광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로 했다. 매년 해외로 수행여행을 떠나는 일선 학교들이 국내에서 수학여행을 하도록 교육당국에 협조도 요청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중 '한국 관광 판매금지' 첫날…직격탄 맞은 영세업체 사드 보복에 중국 자본도 썰물?…제주 투자 위축되나 외교부 "사드보복, 중국 정부 개입…WTO·FTA 저촉 검토" 탄핵 이후 달라진 기류…중국, '사드 보복' 수위 조절? 사드보복에 제주 피해업계 "신정부, 사드국면 전환 기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