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본격 경쟁은 지금부터…'탄핵 그 후' 대선정국 흐름은

입력 2017-03-10 22:24 수정 2017-03-11 02: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향후 대선 정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현실화한 조기 대통령 보궐선거 정국의 변수를 정치부 서복현 기자와 짚어 보겠습니다.

서 기자, 대통령 탄핵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렸는데 탄핵선고가 됐고, 대선이 시작됐죠? 오늘부터 사실상 시작됐다고 봐야되는데요.

[기자]

네, 지금까지는 박 대통령의 탄핵에 국민적인 관심이 쏠려있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60일 안에 새 대통령을 뽑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적 관심사도 당연히 대선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대선 주자들이 국민화합을 얘기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된다고 보면 되겠죠?

[기자]

단적인 예로, 대선주자로 활동을 해오기는 했지만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출마 선언도 탄핵 심판 이후로 미뤄 놓았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탄핵심판이라는 변수가 해소됐기 때문에 본격적인 경쟁 구도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도 여론조사가 나왔고 조기대선에 대비해 지지율 조사가 있었는데, 역시나 문재인 전 대표가 계속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12월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기자]

오늘도 갤럽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지난 7일부터 9일 그러니까 탄핵심판 선고 전날까지 조사한 결과입니다.

문 전 대표가 32%로 1위로 나왔고요. 안희정 충남지사가 17%,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9%, 황교안 권한대행도 역시 9%가 나왔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8%고요.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홍준표 경남지시가 각각 1%가 나왔습니다.

[앵커]

문재인 전 대표가 30% 넘는 지지율로 2위 후보와 격차가 나고 있는 상황이네요. 지난해 12월 탄핵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는 어땠습니까?

[기자]

지난해 12월 국회의 탄핵안 가결 직전 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요. 12월 9일 국회를 통과했는데 6일부터 8일까지 조사입니다.

문 전 대표가 20%, 지난달 불출마 선언을 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당시 20%로 공동 1위로 나왔습니다. 문 전 대표는 당초 반 전 총장에게 1위를 내줬었지만 국회의 탄핵안 처리가 다가올수록 계속 지지율이 올라서 갤럽조사만 놓고 보면 이 때 공동 1위에 올랐습니다.

[앵커]

반 전 총장은 불출마를 선고했고, 탄핵안 가결 이후에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결과적으론 더 올랐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30%를 넘어서면서 계속 1위를 지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른바 1강 구도가 된 셈입니다.

이후 황교안 권한대행과 안 지사의 지지율이 올랐지만 아직까지는 문 전 대표를 넘어서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앵커]

탄핵안 가결 이후 문재인 독주 체제가 계속 돼왔는데, 대선이 오늘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앞으로 여러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겠죠?

[기자]

우선 박 대통령의 탄핵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 입니다. 탄핵은 됐지만 앞으로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도 예정돼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각 대선 주자가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가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상황만 보면 문재인 전 대표는 적폐 청산을 강조해 왔고요.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적폐 청산을 강조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연정 발언을 했지요. 이런 기존 메시지들에 더해 향후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가 하나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대통령 파면선고 이전에는 지지율 조사에서 보수층이 갈 곳이 없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앞으로는 대선이 시작됐기 때문에 보수층이 누군가를 선택하지 않겠습니까?

[기자]

그와 관련해선 황 대행의 출마여부가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황 대행이 출마할 경우 보수층이 집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만약 출마하지 않을 경우에 보수층의 표심이 어디로 갈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앵커]

대선주자들의 검증이 본격 시작되면 여러 의혹도 시작될텐데, 그것도 변수가 되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대선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면서 각 주자들 혹은 후보들의 검증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개인의 비위 사실이 있는지에 대한 검증에서부터 토론회나 공약 발표 등에 대한 정책 검증도 있을 예정입니다.

또 이번 대통령 선거는 대통령 궐위에 따라 치러지는 것이기 때문에 인수위원회 절차가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누가 안정적으로 국가를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도 대선 주자를 검증하는 요인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앞으로 각 후보진영에서 네거티브도 나올 수 있을 거고, 더 큰 걱정과 우려는 누군가 대통령이 돼도 바로 그 다음날 취임해야하기 때문에, 그 이후에 대한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죠.

관련기사

검찰, 폭력시위 '엄정 대처' 의지…특수본 수사 어떻게? 헌재, 박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여야 정치권 반응은? 이르면 내주 초, 박 전 대통령 수사…조기대선이 변수 대선 주자들, "헌재 결정 존중"…시작·통합·청산 강조 빨라진 대선에 바빠진 정치권…각당 후보 언제 결정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