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전개, 올바른 결정"vs"황교안 월권" 엇갈린 정치권

입력 2017-03-07 2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환영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한 목소리로 환영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안보 위기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사드를 배치하는 건 올바른 결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바른정당은 구체적으로 '대선 전 사드 배치론'을 폈습니다.

[오신환/바른정당 대변인 : 그동안의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사드 체계의 조속한 작전 운용을 위해 적극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이 국회의 의견을 무시한 채 월권을 행하고 있다"며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적 의도가 있는 건 아닌지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박경미/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군사작전하듯 밀어 붙이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헌재의 탄핵 심판을 앞두고 안보 프레임을 만들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국민의당도 국회의 동의가 없었다며 "헌법적 절차에 위배되는 사드 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야권의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사드 배치는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배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국민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속도내는 사드 배치…발사대 2기 등 일부 한국 도착 황교안 대행 "사드 조속 배치"…전술핵 재배치 시사도 정치권, '전술핵 재배치' 공방…한·중 관계 악화 우려 눈 뜨고 당하는 사드 보복…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없나? 범여권 "환영" vs 야권 "반발"…사드배치 두고 '시각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