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속도내는 사드 배치…발사대 2기 등 일부 한국 도착

입력 2017-03-07 14:16 수정 2017-03-07 16: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방부를 연결합니다.

이윤석 기자, 사드 배치가 예상보다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모습인데, 국방부 입장은 뭡니까?

[기자]

네, 국방부는 한반도에 사드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사드체계의 일부가 어젯(6일)밤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사드 전개 작업이 시작됐다는 겁니다.

사드체계는 발사대와 레이더 등 여러 장비로 구성이 되는데요, 발사대 2기를 포함한 일부 장비만 먼저 들어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에 들어온 사드는 오산 기지를 거쳐 성주로 이동 배치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나머지 장비와 병력도 순차적으로 들어올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이번 사드 전개 작업은 한미연합훈련과는 무관하며 한미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서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한국과 미국 사이에는 아직 사드 부지 공여가 완료되지 않았는데 들어온 거 아닙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SOFA, 그러니까 한미주둔군지위협정에 따라 미군에 사드 부지를 공여하는 절차가 남아있는데요.

국방부는 당초 한두 달 정도 걸린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국방부는 롯데와 부지 교환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환경영향평가 작업에 돌입하는 등 예상보다 빠르게 사드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기 때문이란 게 군 당국의 설명입니다.

관련기사

황교안 대행 "사드 조속 배치"…전술핵 재배치 시사도 "주일 미군기지 타격 훈련"…북 도발, 국내외 반응은? 중국, 거세지는 롯데마트 제재…현장 분위기는 '차분' 한·미 "사드 포대 일부 전개…6일 오산 도착"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