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직 대통령 신분' 수사에 한계…강제수사 불가피론

입력 2017-03-06 23:13 수정 2017-03-06 23:45

검찰 수사 지연될수록 대응 유리해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수사 지연될수록 대응 유리해져

박영수 특검은 수사의 한계의 이유로 수사 기한과 함께 수사 대상의 비협조를 꼽았습니다.

[박영수/특별검사 : 한정된 수사기간과 주요 수사대상의 비협조 등으로 인해서 특검 수사는 절반에 그쳤습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 측의 거부로 대면조사를 하지 못했고 박 대통령이 가지고 있다는 차명전화도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일반 피의자라면 이런 경우 체포 영장을 청구하는 등 강제 수사를 할 수 있지만 현직 대통령 신분이라는 한계에 부딪친 겁니다.

검찰이 남은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시간이 지연될수록 박 대통령의 혐의에 대한 규명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큽니다.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최순실씨와 청와대 참모들의 재판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박 대통령으로선 대응 전략을 세우기 점차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말을 맞출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박 대통령의 차명전화 존재 등이 공개된 만큼 증거 인멸 우려도 제기됩니다.

이에 따라 탄핵이 인용될 경우 박 대통령에 대한 발빠른 강제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수사 규모도 역대급…확보자료 영화 8100편 분량 '특검 발표' 새로 드러난 사실들…최씨 일가 예금만 500억 "수사기간 연장, 특검 스스로 결정케해야" 제안 박영수 특검, "한정된 수사 기간…성과 절반에 그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