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K스포츠 재단 '롯데 70억 반환', 절묘한 타이밍…배경은?

입력 2017-03-04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재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김필준 기자 리포트를 보면 롯데그룹 수사 얘기를 했는데 K스포츠재단이 롯데그룹 압수수색 직전에 70억 원을 돌려줬죠. 그 부분을 다시 한번 설명 해볼까요?

[기자]

네, 최순실 씨 측에서 검찰 수사 정보를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인데요.

지난해 3월 14일 박근혜 대통령과 신동빈 롯데 회장의 독대가 있었고요. 이 즈음, 이인원 부회장이 "K재단에서 사업을 제안할텐데 잘 챙겨보라"고 내부 직원들에게 지시를 했다는 겁니다.

이후 롯데와 재단간에 실무자급 논의를 거쳐 70억 원대 투자를 하기로 결정이 됐고, 5월 25일부터 31일까지 송금이 완료됐습니다.

그런데 6월 7일 갑자기 K재단에서 "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70억원을 반환하겠다고 롯데 측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K재단이 70억 원을 다시 반환하기 시작한 바로 다음 날인 6월 10일, 검찰은 롯데그룹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앵커]

롯데가 냈던 70억, 미르, K스포츠재단 쪽에 대기업들이 낸 출연금 이외에 더 낸 돈이었잖아요? 그래서 검찰에서도 이 부분을 당초에 특수본 수사에서도 주의깊게 살펴 본 부분이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2015년 말 '형제의 난'으로 신동주 전 부회장이 신동빈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지난해 초부터 롯데그룹의 검찰 수사는 강하게 예상됐습니다.

이에 따라 애초부터 K재단에 70억원을 준 것이 검찰 수사 무마를 위한 청탁용이었는지, 그리고 K재단은 왜 70억원을 돌려줬는지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특검 역시 이와 관련한 의혹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우 전 수석과 이동열 3차장의 통화 내역에 주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특검이 역시나 똑같은 부분에 주목했던 건데, 그러니까 롯데 그룹 수사와 관련 있다는 단서가 나온 건 아니지만, 당시에 청와대와 특수 수사를 지휘하던 검사가 통화를 했다는 게 나온 거고요. 통화량은 얼마나 된 거로 나왔습니까?

[기자]

구체적으로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연초부터 통화가 수시로 이뤄졌다고 하는데요.

조금씩 다르지만 많을 때는 하루에도 여러번 통화한 시기도 있다고 합니다.

[앵커]

그런데 앞서 법무부 관계자와 민정수석이 통화를 한 내용도 나왔었는데 그 부분은 법무부에서 일상적으로 업무를 상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해명을 했잖습니까? 그런데 검찰, 검사와 직접 통화하는 건 왜 문제가 됩니까?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은 검찰 인사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선 검사로서는 민정수석으로부터 암묵적으로라도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결국 수사 독립성이 훼손될 우려가 큰 상황인데요.

익명을 요구한 한 민정수석 법조인은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선 검사에게 전화를 안 해야 한다" 이렇게 밝혔고요. 또 "친분이 있을수록 더더욱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게 당연하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앵커]

검찰의 수사권 독립, 이 부분을 워낙 강조를 하다 보니까 검찰은 청와대와 아예 분리해야 한다, 모든 걸 하더라도 법무부를 통해라, 하는 취지인데. 당사자들은 업무와 관련없다고 해명한 걸로 나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이동열 차장은 한 때 같이 일한 친분이 있어서 "휴가 때나 설, 추석과 같은 명절에 인사를 한 것"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우 전 수석 측에도 저희 취재진이 수 차례 확인 요청을 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앵커]

우 전 수석과 3차장 검사가 통화한 부분은 내용까지는 특검이 확인하지 못했기 대문에 이 부분은 확인이 좀 돼야겠고요. 특검은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특검은 두 사람의 친분에 대해서는 익히 알려진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통화량이 문제가 될 수준이라고 판단한 걸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실제 수사내용을 누설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단순히 통화 빈도수만으로는 문제를 삼을 수 없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정황이나 물증 등이 확인이 됐어야 했는데 청와대 압수수색이 불발되면서 원천봉쇄된 겁니다.

일단 특검의 수사 자료가 모두 다시 검찰로 넘어간 만큼, 이와 관련된 의혹까지 검찰이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통화 내역도 검찰로 넘어간 상황인거죠? (그렇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특수본에서 확인하겠군요.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박영수 "특검 수사 연장됐다면 우병우 100% 구속" '6만쪽 특검 수사자료' 내일 검찰로…절반이 대통령 뇌물죄 청와대 검찰수사 당시 우병우, 검찰총장과 '수상한 통화' 수사 인계 앞두고 우병우 통화 논란…'검찰 흔들기' 분석도 박 대통령·우병우 수사 의지 주목…시험대 오른 검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