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친박 집회 하루 전 감사메시지…지지층 결집용

입력 2017-03-01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은 친박단체가 보내준 편지에 대해 어제(28일) 감사 메시지를 단체 측에 보냈습니다. 친박단체가 편지를 보낸 건 지난 달 초였는데 삼일절 집회를 딱 하루 앞두고 입장을 전달한 겁니다. 당연히 대통령의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전에도 중요한 순간마다 본인을 지지하는 단체에만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윤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탄핵반대 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박단체인 박사모 홈페이지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보낸 감사 메시지에 감동을 받았다는 댓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탄핵반대 집회에 참석하겠다는 댓글도 눈에 띕니다.

박 대통령은 한 달 전 받은 생일축하 편지에 대한 답장을 굳이 대규모 탄핵반대 집회를 하루 앞두고서 보냈습니다.

탄핵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지지층 결집을 위한 메시지라는 분석입니다.

박 대통령은 중요한 시기마다 메시지를 통해 지지층 결집과 반전을 시도했습니다.

지난 1월, 설 연휴를 앞두고 가진 인터넷TV와의 인터뷰에서도 박 대통령은 유독 친박단체 집회에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정규재TV (1월 25일)) : 촛불시위 두 배도 넘는 정도로 열성을 갖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신다고 듣고 있는데, 이렇게 나오신단 걸 생각할 때 가슴이 미어지는 심정…]

지난주 헌재에 제출한 최종의견서도 법리적 부분은 빠진 채 일방적 호소가 주를 이뤄 지지층을 향한 메시지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 오늘 탄핵 반대 집회에선 박 대통령의 최종의견서가 낭독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탄핵반대 단체 러브레터에 '감사 메시지' 보낸 대통령 '불복' 가능성 언급한 대통령 측…지지층 향한 메시지? '촛불민심' 깎아내린 대통령 대리인단, 논리 엉켜 엇박자도 대통령, 논란의 기습 인터뷰…"거짓말로 쌓아올린 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