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커지는 북 제재 목소리…미, 테러지원국 재지정 검토

입력 2017-02-26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남 피살에 사용된 VX가 대량살상무기로 드러나면서, 북한 제재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테러 지원국 재지정을 검토하고, 우리나라도 대북 압박을 위한 국제적 공조에 나섰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말레이시아 당국은 김정남의 사망원인이 신경성 맹독인 VX 중독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외에도 UN이 금지한 대량살상목적의 생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실제 사용한 것이 확인된 겁니다.

특히 김정남 암살은 기존 테러와 달리 국가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국제사회가 공분하고 있습니다.

당장 미국은 북한에 대해 2008년 해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무기는 물론 민간차원의 수출과 대외원조까지 금지하는 조치입니다.

현재 시행 중인 대북제재 강화법과 유사하지만 북한을 아예 불량국가로 규정해 대화 가능성 차단까지 시사하는 겁니다.

[봉영식/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 :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경제지원과 협력을 통한 비핵화 노력 또는 북한의 체재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는 선언을 한 셈이 됩니다.]

국제사회의 대북공조를 위한 우리나라의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윤병세 장관은 유엔 인권이사회와 제네바 군축회의 참석차 출국하며 북한의 인권과 화학무기 문제를 쟁점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정남, VX 중독사" 공식 발표…말레이 내 제조 가능성 [단독] "김정남 암살 여성 용의자, 손 떨며 이상 증세" 북한-말레이, 외교 단절로 가나…김정남 피살 후폭풍 김정남 암살 후폭풍…"EU도 대북 독자제재 곧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