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판 막바지에 나온 '자진 하야설'…탄핵 회피 전략?

입력 2017-02-22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탄핵 대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헌재의 탄핵 결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하야'가 다시 언급되는 것이, 결국은 탄핵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오늘(22일) 박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탄핵 결정을 꼭 소위 끝장을 봐야 되겠느냐. 저는 그게(탄핵)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하야는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를 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도 했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청와대에 자진 사퇴를 권유했느냐는 질문에 따로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 결심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가 자진 사퇴를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지만 자진사퇴론이 보수 정당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야당에서는 하야설이 탄핵 심판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여론전의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탄핵 결정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여당이 정치적 타협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법적 절차에 따른 탄핵 심판에 따르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부 친박 핵심 의원들도 하야설은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이유는 야당과 정반대입니다.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질서있는 퇴진론이 무슨 소리냐"며 탄핵은 기각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범여권에 퍼지는 '대통령 자진사퇴론' 살펴보니 [비하인드 뉴스] 지금은 때가 아니다?…인명진 '정권연장론' [팩트체크] 또 '질서 있는 퇴진론'…현실성 검증해보니 박 대통령측, 탄핵 전 하야설에 "말도 안되는 소리" 일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