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영태 파일' 법정서 공개…오늘 블랙리스트 첫 재판

입력 2017-02-21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고영태 녹음파일' 중 일부가 어제(20일) 법정에서 3시간 가량 공개됐습니다. 앞서 최순실 씨 측은 국정농단 사건은 고영태 씨가 주도해 꾸며진 일이라고 주장했는데요. 검찰은 이 녹음파일이 최씨와 박근혜 대통령 간의 관계를 보여주고 최씨가 두 재단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걸 알 수 있는 증거라고 했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검찰은 2300여 개에 달하는 '고영태 녹음파일' 중 국정 농단 사건과 관련 있는 29개 파일을 추려서 법정에서 재생했습니다.

우선 지난해 3월 2일 고영태 씨와 김수현 전 대표가 나눈 대화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고 씨가 김 전 대표에게 "내가 삼성을 어떻게 상대해?"라고 묻자, 김 씨는 "소장(최순실)한테 위에서 찍으면 되는 프로세스 있잖아요"라고 말했고, 이어 고 씨는 "알아서 찍으라고 해 나는 못 찍는다고 전해줘"라고 답합니다.

검찰은 최 씨 측 주장처럼 사업을 고 씨가 주도한 것이 아니라 최 씨의 지시를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씨 측도 지난해 6월 13일 고 씨와 김 전 대표의 대화가 담긴 녹음 파일을 재생했는데, "내가 부사무총장으로 들어가면 다 우리가 장악하는거지"라는 고씨의 언급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고 씨가 K스포츠재단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 법원에서는 최씨에 대한 공판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실행한 혐의로 기소된 김종덕 전 문화체육부 장관 등에 대한 첫 재판이 열립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측, 계속된 지연 전략…'7인 헌재'로 반전 시도 오늘 '고영태 녹취' 법정 공개…안종범 보좌관 증언도 "고영태 파일, 공개청취 필요없다…탄핵사유와 무관" 정호성, 오늘 3차 공판…청와대 문서 유출 경위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