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말레이 위장취업한 이정철…북한인 5명 취업 요청

입력 2017-02-20 21:38 수정 2017-02-20 23: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용의자 가운데 유일하게 체포된 이정철은 말레이시아에 위장취업을 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이씨 측과 고용주가 주고받았던 문자를 확인해봤는데, 북한사람 5명의 비자를 얻으려 했던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강신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쿠알라룸푸르 시내의 한 건강보조식품업체입니다.

이정철이 3년간 일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주의 말은 다릅니다.

[총아코우/톰보엔터프라이즈 사장 : (3년 동안 5번을 만났다고요?) 네 5번 정도 얼굴 봤어요. 그와 아무런 돈거래는 없었어요.]

정기적인 월급을 준 적도 없었다고 합니다. 북한산 물품 중개업자 역할을 하고 싶다고 접근해 취업비자를 받게 도와줬다는 겁니다.

필요한 일이 있을땐 전화와 문자만 했는데 이정철은 영어가 서툴다며 딸을 내세웠습니다.

문자를 확인해보니 반년여 전부터 다른 북한사람들을 입국시키는데 집착하는 상황이 이어집니다.

지난해 7월 11일. 5명의 북한 사람들을 데려오려 한다며 취업 요청을 하고, 9월에는 수수료까지 제안합니다.

한꺼번이 아닌 점차적으로 들어올거란 점을 강조하더니, 지난 12월엔 한명만 부탁합니다.

다른 4명은 이미 해결됐을 가능성도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앞서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정철과 그 공범이 암살 모의를 6개월전부터 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정철이 누구를 이곳에 거주시키려 했고, 어떤 작업을 함께 하려고 했던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또 다른 핵심과제로 떠올랐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북 용의자' 이정철 체포 과정서 부인도 격렬 저항 "이정철 집은 북한 공작원 안전가옥"…수상한 움직임 "용의자 대부분 북한 국적"…김정은 정권 배후 가능성 김정남 살해 용의자 4명 평양 도착…당시 CCTV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