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련 업체들, 줄도산·대량실직 위기…부산 민심 '요동'

입력 2017-02-17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진해운이 정말 파산하자, 해운 항만업체가 밀집한 부산은 큰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못 받은 임금에다 운송비와 하역료는 쌓이고, 대량 실직까지 뒤따르면서 지역 민심은 요동치고 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한진해운이 매출의 70%를 담당한 부산신항의 터미널입니다.

선석에서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크레인이 팔을 하늘로 든 채 멈춰섰고, 이 컨테이너 야적장을 바삐 오가던 트랙터 100여대는 5개월째 방치되고 있습니다.

40년 역사의 국내 최대 선사는 이제 실업자와 산더미처럼 쌓인 텅빈 컨테이너만 남기고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문권도/한진해운 선기장 협의회 대표 : (선장·선원 실업자) 675명 중 530명 정도는 아직도 구직상태에 있습니다.]

지난 여름부터 3천명 넘게 내보내며 근근이 버텨온 부산의 협력업체들은 줄도산에 직면했습니다.

[김창웅/한진해운 협력업체 대표 : 작업복을 들고 나가는 그 모습이…또 눈물이 나려고 하네요.]

곳곳에서 한진해운의 마크 등 흔적을 지우는 작업도 목격됩니다.

부산항 물동량의 10%를 처리했던 한진해운의 이탈로 부산을 거치는 컨테이너는 지난해 29만개나 감소했고, 올해는 24만개가 추가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빈 자리를 잠식한 해외선사들은 운임을 50%나 올렸습니다.

관련 업체들도 짐을 싸면서 파장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빌딩과 수출입 대행업체 등이 밀집한 해운 1번지, 부산 중앙동의 경우 이처럼 임대광고가 건물 벽면들을 뒤덮었습니다.

운송비와 하역료, 임금이 밀려 지금까지 500억원의 피해가 났습니다.

[한진해운 죽인 정부, 각성하라! 각성하라!]

금융당국의 무능과 채권단의 책임회피, 사주의 무책임에 대한 분노로 부산 민심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진해운 파산, 40년 만에 역사 속으로…후폭풍 예고 한진해운 파산, 개인투자자 어쩌나 "투자금 전액 날릴판" 한진해운 파산, 어깨 무거워진 현대상선 '기대반·우려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