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꼼수" 반발에 신청 철회…연구학교, 2곳으로 줄어들어

입력 2017-02-16 2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 역사 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해달라고 신청한 학교, 어제(15일) 3곳에서 2곳으로 줄었습니다. 구미 오상고등학교가 학생들의 반대로 결국 신청을 철회한 겁니다. 애초에 신청 학교들은 제출 서류를 제대로 내지 않거나 절차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경산의 문명고등학교가 경북교육청에 제출한 국정 역사 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서입니다.

학교장 직인란은 비어 있고 연구 계획서에는 오타가 눈에 띕니다.

구성원들의 반대를 피해 급하게 신청한 흔적입니다.

국정 교과서가 객관적이라며 기존 검정 교과서 문제점을 분석해야 한다고 신청 이유도 적었습니다.

구미 오상고는 학교운영위원회도 열지 않은 채 신청서만 먼저 내놓고 연구 계획서는 나중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정 역사 교과서를 억지로 연명시키기 위해 졸속·꼼수 행정을 동원하는 일은 즉각 중단돼야 하며 국민의 뜻에 따라 (국정화를) 즉각 폐기해야 합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연구학교에 반대하는 교사를 보직 해임한 사실이 드러나 학부모와 시민 단체의 항의가 이어졌습니다.

오상고는 학생들까지 직접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결국 연구학교 신청을 철회했습니다.

경북교육청은 뒤늦게 신청 학교들에 학교운영위 회의록을 확인하겠다고 나서, 남은 두 학교의 신청도 무효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외면당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전국서 달랑 3곳 신청 [단독] 검정교과서 제작 포기 속출…부실 우려 현실화 국정교과서 반대 교사에 포상 배제…인권위 '시정권고' 국립학교도 거부…국정교과서 연구학교 놓고 '교내 갈등' "고등 국정 교과서에만 653개" 넘기면 나오는 '오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