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두번째 특검 조사 마친 이재용, 집무실 직행 '비상회의 주재'

입력 2017-02-14 07:02 수정 2017-02-14 07:03

삼성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특혜 받은 것 없어" 주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삼성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특혜 받은 것 없어" 주장

두번째 특검 조사 마친 이재용, 집무실 직행 '비상회의 주재'


두번째 특검 조사 마친 이재용, 집무실 직행 '비상회의 주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4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출석해 15시간여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지 않고 곧바로 서초동 집무실로 이동했다.

이 부회장은 13일 오전 9시26분 참고인 신분이 아닌 뇌물 공여 혐의 피의자로 소환돼 15시간동안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장시간 조사 끝에 피곤한 모습으로 특검사무실에서 나온 이 부회장은 '순환출자 관련해서 청탁한 사실 있나', '박근혜 대통령 독대에서 순환출자 관련해 경영승계 관련해서 얘기 나눈 게 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은 채 조사실에서 나와 준비된 승용차에 곧바로 올라탔다.

이 부회장은 특검 사무실을 나와 서초사옥에 마련된 집무실로 즉시 출근했다. 이른 새벽시간이지만 출근 이후에는 주요 임원들과 특검에 대한 대비와 향후 계획에 대한 회의도 열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곧바로 서초사옥으로 이동해 회의를 열고 특검에 수사 진행에 대한 대비와 향후 계획에 대한 회의를 열 것"이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특검 측에서 영장을 재청구한다고 알려진 것은) 이전부터 나온 내용이고 그렇게 하더라도 따로 방안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팀장들과 임원, 직원들도 사무실에서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고 조사가 종료되길 기다렸다.

미래전략실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을 비롯해 대부분 임직원은 서초사옥에서 대기했고, 일부 임직원들은 특검 사무실에서 밤을 지새웠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구속영장 기각 후 새롭게 포착한 뇌물죄 혐의와 관련된 단서들을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16일 이 부회장에 대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도운 대가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일가에 430억원대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이후 특검팀은 약 3주에 걸친 보강수사를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수첩 39권을 추가로 압수하는 등 유의미한 단서들을 확보했다.

삼성은 "특혜나 대가성은 전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삼성그룹은 공정위가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뒤 신규 순환출자고리 문제에 대해 조사에 나서자 청와대가 이를 막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관련된 순환출자 해소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종결된 2015년 9월에 공정위의 요청에 따라 순환출자 관련 자료를 공정위에 보냈다"라며 "삼성은 당시 로펌 등에 문의한 결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순환출자가 단순화되는 것이므로 공정거래법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정위는 삼성 합병건을 검토하면서 법규정의 미비 및 해석의 어려움으로 인해 '합병 관련 신규 순환출자금지 제도 법집행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삼성SDI는 삼성물산 주식 500만주를 합병 후 6개월 내 자발적으로 처분하지 않으면 공정위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은 공정위의 유권해석에 대해 이견이 있었지만 순환출자를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500만주를 처분했다"며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관련된 순환출자 해소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삼성이 중간금융지주회사법 입법을 추진시키기 위해 관련 부처에 로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삼성은 지난 해 초 금융위와 금융지주회사 추진에 대해 실무차원에서 질의한 바는 있으나 금융위가 부정적 반응이어서 이를 철회한 바 있다"며 "금융지주회사는 중간금융지주회사와는 전혀 다른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삼성 국정농단 터진 이후에도 30억원 명마 지원', '말 중개상을 통해 우회지원했다'는 등 보도와 관련, "삼성은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이후 최순실에 대해 추가 우회지원을 한 바 없으며, 블라디미르 구입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 지원을 부탁한 사람은 이 부회장이 유일하다'는 보도에 대해 삼성은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의 독대에서 승마 지원에 대한 언급 외에 최순실, 정유라 등 특정인을 거론해 지원 요청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