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승민 "대기업 총수일가, 개인회사 설립 금지"

입력 2017-02-13 15:40

"일감 몰아주기로 경영승계 자금 마련 못하게 금지"

"재벌총수 일가 및 경영진 사면·복권 결코 없을 것"

"재벌주도 성장·일자리 시대 효력 다해…벗어나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감 몰아주기로 경영승계 자금 마련 못하게 금지"

"재벌총수 일가 및 경영진 사면·복권 결코 없을 것"

"재벌주도 성장·일자리 시대 효력 다해…벗어나야"

유승민 "대기업 총수일가, 개인회사 설립 금지"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13일 대기업 총수 일가의 개인회사 설립을 금지시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재벌개혁 공약을 공개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정책발표회를 갖고 "앞으로는 총수 일가가 계열사 일감을 몰아 받기 위한 개인회사를 설립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총수 일가의 개인회사와 그룹 내 타계열사 간의 내부거래도 금지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동일한 기업집단에서 분리된 친족 재벌기업들 사이에 '서로 밀어주기 거래'를 하는 것도 규율하겠다"며 "재벌들이 일감 몰아주기 등 사익편취를 통해 경영권 승계자금을 마련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 공약과 관련 "공정거래 관련 법률 전반에 '집단소송제도'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굉장히 큰 일"이라며 "총수 일가가 사익을 편취하기 위한 회사 설립을 아예 못하게 하는 조치도 매우 강력하다"고 부연했다.

유 의원은 또 "대통령이 되면 재벌총수 일가 및 경영진에 대한 사면·복권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범죄를 저지른 재벌총수의 가석방·사면·복권을 재벌들의 경제 살리기 약속과 맞바꿔온 역대 정권들의 후진적인 관행을 단절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재벌총수와 그룹 총괄기구의 법적 지위,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해 권한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며 "총수 일가가 배후에서 비공식적으로 경영에 관여하지 못하게 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형사처벌을 받으면 경영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 의원은 갑을관계 횡포 근절을 위한 특별법인 '공정거래 관련법령의 집행강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발의한다.

그는 "강자의 횡포와 불공정거래 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법률은 11개나 있다. 문제는 이 법률들이 실효성 있게 제대로 집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고발권을 폐지하고 불공정행위 피해자가 공정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법원에 행위금지 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다만 기업들의 사업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현재의 형사처벌 대상 행위를 합리적으로 축소 조정하겠다"며 "공정위의 법접행 독점체제를 끝내고 피해자가 직접 자기 권리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법제정으로 인해 고발이 남발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아무래도 공정위가 고발권을 독점하고 있을 때보다는 고발이 많아지고 더 많은 소송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된다"면서도 "오히려 소송이 늘어나는 것은 피해자들이 피해를 구제 받을 통로 및 경로를 열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또 공정거래 관련법률 전반에 집단소송제도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유 의원은 "피해자들이 함께 소송할 수 있게 해서 손해배상규모가 커지면 능력 있는 변호사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피해자들이 제대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게 되면 적극적으로 자기 권리 확보에 나설 것이며 강자들의 불공정행위는 억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역자치단체가 공정한 시장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시·도가 업체의 피해사례를 접수해 상담부터 손해배상소송 지원까지 종합적인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적 근거도 만들 계획이다.

이밖에 공정위에 소비자 피해구제를 명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경제분석 전담 조직을 확대하는 등 공정위 개혁에도 나선다.

유 의원은 "재벌대기업들은 이런 개혁이 경제를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위협하며 저항할 것"이라며 "재벌주도 성장과 일자리의 시대는 효력을 다했다. 이제는 재벌만 쳐다보는 경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그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중소기업 취업자 임금이 대기업의 75~80% 수준이 되도록 정부가 한시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 "중소기업 취업자 임금이 대기업의 80%까지 가게 만들면 얼마나 좋냐.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임금 보조를 국가가 직접적으로 해주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향후 발표할 노동개혁 공약에 대해 "비정규직에 대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이 현장에서는 별 실효성이 없었다"며 "이런 문제는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아예 정규직으로 뽑게 강제한다던지 등의 좀 더 강한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김진태 "국정농단 주범은 고영태…구속 수사해야" 정우택, "정국 돌파책 모색하자"…여야 대표 회동제안 안철수 "민주당 경선, 참여정부 적통경쟁화…우려돼" 이재명 "탄핵기각시, 헌재에 책임을 묻는 '퇴진투쟁' 해야" 바른정당 "새누리, 탄핵 앞두고 발악…나라까지 망치려 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