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민주당 경선, 참여정부 적통경쟁화…우려돼"

입력 2017-02-13 11:48

"참여정부도 공과 있어…과에 대한 반성 선행돼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참여정부도 공과 있어…과에 대한 반성 선행돼야"

안철수 "민주당 경선, 참여정부 적통경쟁화…우려돼"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13일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국면이 참여정부 세력 간 적통경쟁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광주 서구 국민생활관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 토론회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안 지사를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한 편으로 규정해 확장성을 차단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안 전 대표는 "참여정부는 모든 정부처럼 공과 과가 있다"며 "과에 대해선 반성과 성찰이 선행돼야 한다. 그래야 과를 반복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이런 참여정부의 과에 대해 책임을 피할 수 없는 핵심세력간의 적통경쟁은 과거로 회귀하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다만 '안 지사를 문 전 대표와 같은 부류로 보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한편 그는 자신의 대선 주자 지지율이 답보상태를 이어가는 데 대해 "3월 초에 탄핵이 인용되면 본격적인 대선 국면"이라며 "모든 평가 기준이 과거청산뿐만 아니라 나라를 어떻게 먹여살리느냐. 미래를 대비하는 쪽으로 급속하게 바뀐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대선 국면이고 양강 구도로 맞춰질 것"이라고 '문재인-안철수 양자대결'을 거듭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아울러 "12월 초에 국회에서 탄핵안이 통과되기 전까진 국민들이 어떻게 해결될지 불안해하고 분노했다. 그러다보니 본인의 불안과 분노를 잘 대변하는 사람을 찾았다. 그래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이 폭등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런데 국회에서 탄핵안이 통과됐고 아직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안이 인용되기 전"이라며 "그러다보니 나의 답답함과 분노를 대변하기보다 과거청산 기준으로 후보를 평가한다. 이 시장의 지지율이 갑자기 낮아진 이유"라고 평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재명 "탄핵기각시, 헌재에 책임을 묻는 '퇴진투쟁' 해야" '탄핵심판' 흔들기 나선 새누리…"법적 정당성 훼손" 문재인-안희정, 호남서 '적통 경쟁'…주말새 대선행보 바른정당, 탄핵 기각시 총사퇴 결의…7시간 끝장토론 문재인-안희정 호남 대결 주목…이번 주 정치권 전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