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인범 "불찰로 문재인에 누끼쳐 죄송…미국으로 돌아갈 것"

입력 2017-02-10 15:2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존경 변함없어"

"문 전 대표와 대한민국의 승리 기원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존경 변함없어"

"문 전 대표와 대한민국의 승리 기원하겠다"

전인범 "불찰로 문재인에 누끼쳐 죄송…미국으로 돌아갈 것"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캠프에 자문역으로 영입한 이후 연일 구설에 올랐던 전인범 전 특정사령관이 9일 "의도치 않게 저의 부족과 불찰로 문 전 대표님께 누를 끼치는 것 같아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돌연 미국행을 선언했다.

전 전 사령관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전 사령관은 문 전 대표가 캠프에 영입한 이후 부인이 법정구속 되면서 자질 논란이 일었다. 또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등의 발언을 하면서 구설에 올랐다.

그는 "우선 40년 군인으로 살아온 제 자신이 아직도 많이 모자라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백번 천 번 송구하고 부끄러운 마음 면할 길이 없다"고 고개 숙였다.

그는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존경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무한책임이 있다는 생각에는 한 치의 변함이 없다"며 "표현의 부족으로 심려를 끼치게 되어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그는 이어 "작년 8월, 현재 북핵과 대외정세 불안으로 인한 대한민국의 안보위기 상황에서 전역한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고 10월 미국에 연수를 떠났다"며 "잠시 귀국하는 과정에 문 전 대표를 몇 차례 뵐 기회가 있었는데, 제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상당 부분 공감해주시고 본인의 의견도 주셨다"고 캠프 합류를 결정했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직접 뵙고 의견을 나누다보니, 제 안보관과 국방개혁에 대한 평소 생각과 같은 부분이 많았고 그동안 보수에서 이야기하던 이 분에 대한 안보 곡해는 오해였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문 전 대표라면 대한민국의 안보위기 타파는 물론, 국방개혁과 한미안보 공조에 부족하지만 어떤 식으로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섰다"고 부연했다.

그는 "저는 다시 미국 연수과정으로 돌아가 북핵을 바라보는 엄중함과 심각함,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온 혈맹으로서의 미국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 이를 통한 더욱 굳건한 한미동맹관계 발전이라는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을 알리는 데에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멀리서나마 문 전 대표와 대한민국의 승리를 기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야권 주자들 '신속탄핵' 촉구…각당 경선 준비 잰걸음 [뉴스브리핑] "전인범 승진파티에 성신여대 직원 동원 사실" '공금 횡령' 심화진 법정구속…전인범 결백 주장 논란 '공금 횡령'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 징역 1년·법정구속 새누리 "문재인, 명품 안경테 써놓고 인재 못알아봐"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