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시·위협 일관…의회 중심으로 '트럼프 탄핵론' 확산

입력 2017-02-08 09:47 수정 2017-02-08 17: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 이민 정책에 대한 파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은 분명해 보입니다. 비판 세력을 무시하고 위압적으로 협박성 발언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취임 20일도 되지 않아 탄핵론이 급부상하는 이유겠지요.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통제불능'

트럼프 대통령이 캘리포니아주를 향해 한 말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최근 소속 경찰을 연방 이민법 유지를 위해 쓸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캘리포니아 가치 법'을 승인했습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웃기는 일로 범죄를 키우고 있다며 이른바 피난처 도시를 선언한 주와 시 정부들에 예산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주의 세수가 연방 지원금 보다 많기 때문에 효력이 없을 거란 분석이 우세합니다.

행정명령을 비겁한 위협이라고 비난한 뉴욕타임스에 대해서는 망해가는 언론사가 소설을 쓴다고까지 했습니다.

이야기와 출처까지 조작한다며 미국 최고 유력지를 깎아내린 겁니다.

이런 위압과 무시 전략에 민주당 상하원에선 탄핵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의회 전문지 더힐은 전했습니다.

여론조사에서는 탄핵 찬성이 40%를 넘어서며 취임 초기 깨져버린 행정부와 의회, 언론의 상처난 허니문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슈퍼볼, 반 트럼프 무대로…'반 이민 정책' 비판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공조수사 '헛발질'…유족 분통 법정으로 간 트럼프 '반이민 정책'…혼란 장기화 예고 트럼프 시대, 불안한 미국인…때 아닌 '벙커 제작사' 호황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