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독단 행정명령'에…미국 공직자들 '집단 반발'

입력 2017-01-31 22:00 수정 2017-02-01 13:02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 반이민 행정명령 거부…백악관, 즉각 경질
서방 주요 지도자들 "인종·종교 차별 화약고 건드렸다" 비판 행렬 가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 반이민 행정명령 거부…백악관, 즉각 경질
서방 주요 지도자들 "인종·종교 차별 화약고 건드렸다" 비판 행렬 가담

[앵커]

공항 내 무슬림들의 기도 시위, 공항 밖에선 억류된 이민자와 난민을 석방하라는 끝없는 외침들. 시리아, 이란을 비롯한 7개 나라 국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이 발효된 지난 27일 이후, 미국의 표정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무제한의 재량권으로도 불리는 행정명령으로 이들 나라 국민들에 대해 최소 90일 동안 비자 발급과 입국을 금지했습니다. 이민 업무를 담당하는 국토안보부, 심지어 국무부는 서명 순간까지도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을 정도로 독단적인 결정이었다고, 미 CNN은 전했습니다. 이민자의 나라가 이민자를 막아 세운 행정명령에 미국 공직 사회가 반기를 들었고 서방 지도자들의 비난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채병건 특파원입니다.

[기자]

샐리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이 행정명령을 공개 거부했습니다.

법무부 소속 변호사들에게 입국 금지 행정명령을 변호하지 말라고 지시한 겁니다. 사실상 항명입니다.

백악관은 "예이츠 장관 대행이 법무부를 배신했다"며 즉각 경질했습니다.

반발은 국무부에서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외교관 100여 명이 "행정명령은 미국적이지 않으며 테러 공격 차단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문건 회람에 들어갔습니다.

백악관은 행정명령에 반대하는 공직자들은 쫓아내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숀 스파이서/백악관 대변인 : 공무원들은 이 프로그램(행정명령)을 따르든지 나가든지 해야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출신들이 행정명령을 막고 있다며 분노했습니다.

하지만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 등 공화당 주류 의원 수십 명은 행정명령 무력화 입법에 나설 태세입니다.

트럼프와 밀월을 예고한 영국 메이 총리에 이어,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서방 주요 지도자들도 인종·종교 차별이란 화약고를 건드렸다며 비판 행렬에 가담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테러 방지를 이유로 초강경 입국 장벽을 만들려다가 취임 2주도 안 돼 국정 운영의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관련기사

반이민 정책 역풍에도 '불도저 트럼프'…법률공방까지 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 역풍…"비미국적이며 불법" '이민·난민에 빗장 행정명령' 일파만파…150여명 억류 '트럼프 장벽' 전쟁…미국-멕시코 정상회담 결국 취소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