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청와대 기획, 전경련 모금…관제데모 뒤에도 '삼성 돈'

입력 2017-01-25 21:37 수정 2017-01-26 0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가 보수단체 또는 친박 단체들을 뒤에서 움직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건 물론 돈이었습니다. 청와대는 이들 단체에 돈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전경련에 기업 모금을 지시한 정황이 또다시 드러났습니다. 이 가운데 상당액을 삼성이 부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실상 청와대가 관제 데모를 기획하고, 전경련이 기업 돈을 끌어오면 10여개 단체가 행동에 나선 셈입니다.

박사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전경련측에 자칭 보수단체와 친박 단체 10여곳의 지원을 요구했고 그 돈의 상당 부분을 삼성이 부담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박영수 특검 팀 등에 따르면 전경련은 청와대로부터 10여개 친정부단체 자금 지원을 요구받고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워 대기업들을 상대로 별도 모금을 했습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기업 모금의 대부분이 삼성에서 나온 돈이라는 취지로 특검조사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친정부 단체 지원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 모금과 같은 구조였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둘 다 청와대 지시에 따라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이 돈을 대는 방식이라는 겁니다.

특검은 지난 2015년에만 친정부 또는 친박 단체들에 30억원이 넘는 기업의 돈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특히 이 돈의 대부분을 정유라 특혜성 지원 의혹을 받고 있는 삼성이 댔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삼성은 이미 청와대와 정경유착 의혹을 받아 왔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시정 연설에도 동원된 자유총연맹 '박수 부대' 자유총연맹 전 고위 관계자 "청와대, 관제 데모 지시" 허 행정관 말대로 진행된 집회…"2차 전투 대비" 지침 "돈 안 들죠, 뒤탈도 없죠" 자유총연맹 적극 활용 이유 명목은 '협의'지만…거절할 수 없는 청와대의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