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허 행정관 말대로 진행된 집회…"2차 전투 대비" 지침

입력 2017-01-24 20:56 수정 2017-01-25 0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과 자유총연맹 관계자는 2015년 10월부터 12월까지 연락을 주고 받았습니다. 허 행정관은 이 관계자에게 집회를 열 것을 요구하는 일종의 '지침' 문자를 보냈고, 자유총연맹은 허 행정관의 문자대로 실제 집회를 개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이 나눈 문자 메시지를 이선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5년 10월 20일, 자유총연맹의 전 고위 관계자는 "기자회견 준비가 잘 되고 있다"며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허 행정관은 수고 많다며 행사 이후 언론 보도 결과를 보내달라고 요청합니다.

이날 자유총연맹 서울지부 회원 20여 명은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같은 해 11월에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찬성하는 집회도 논의했습니다.

'2차 전투'에 대비해달라며 국정화에 반대하는 집회 일정도 챙겨 보냈습니다.

허 행정관은 오늘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유총연맹은 해당 기간 국정화 찬성 집회를 개최한 바 없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자유총연맹에서 발행한 온라인 신문엔 당시 '올바른 역사교과서 지지 국민대회'를 열었고 회원 5000명이 참석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밖에도 허 행정관은 세월호 유족 영상과 관련해 '자막과 모자이크 처리된 걸 사용하라'고 이야기하는 등 집회와 여론조성에 대한 구체적 지시를 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자유총연맹 전 고위 관계자 "청와대, 관제 데모 지시" '자유총연맹 관제 데모' 청와대 윗선 규명 키맨은 허현준 조윤선, 어버이연합 동원 '반 세월호 집회' 주도 정황 블랙리스트부터 관제 데모까지…사상·표현 자유 억압 '관제 데모' 자유총연맹은…350만 회원 '보수단체 총본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