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지지율 추락…'반기문 바라기' 위기의 보수 양당

입력 2017-01-20 17:49 수정 2017-01-20 1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선 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조기 대선 분위기가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누리당, 바른정당 등 소위 보수 양당이 존재감을 좀처럼 드러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20일) 여당 발제에서 위기에 빠진 보수 양당의 분위기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자]

정치권은 지금 조기 대선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레이스에 보수 정당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어딘가에서 뛰고있는 것 같긴 한데, 존재감이 별로 없습니다.

새누리당-바른정당, 보수 양당의 현실을 짚어보겠습니다. 정당 지지율 추이를 한 번 보시죠. 두 정당 모두 지지율이 계속해서 추락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을 깨고 나온 바른정당은 초반엔 관심을 좀 받았는데, 지금은 지지율이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습니다.

보수 양당은 도대체 왜 이런 신세가 됐을까요. 먼저 새누리당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새누리당은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친박 청산 작업이 주목을 받긴 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을 가만히 보면, 청산하는 시늉에 가깝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는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제명'이 아닌 '당원권 정지' 수준이어서, "별 실효성 없는 징계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또 정작 가장 중요한 한 사람에 대해선 관용을 베풀었습니다. 박근혜 당원 말입니다. 인 위원장,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인명진/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어제 / 출처 : 새누리TV) : 새누리당의 당원이라는 것보다도 더 대단한 대통령직을 지금, 직에 대해서 지금 탄핵을 하고 있다, 이게. 우리가 당원으로서 잘못했느냐, 안 했느냐 그거를 따진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이게…인간이 염치가 있는 거고 도리가 있는 거고 예의가 있는 거지 우리가 박 대통령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국격이다. 대통령은 국격이다. 탄핵 이거 징계 안 된다고 우리 당에서는. 탄핵 보자, 탄핵 끝날 때까지 보자.]

물론 TK 지지층을 의식한 발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일반 국민들의 정서와는 좀 동 떨어진 인식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또 오늘 일부 친박 의원들을 징계하는 결정을 했지만, 당사자들이 반발하고 있어서 당분간 당이 시끄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엔 바른정당으로 가보겠습니다. 여기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이 당엔 대선주자가 있긴 합니다. 유승민 의원, 그리고 남경필 경기지사죠. 두 사람은 연일 문재인 전 대표를 때리면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경필 지사는 오늘도 "문재인은 불안한 후보"라고 비판했습니다. 유승민 의원도 좀 거칠어졌습니다. 문 전 대표를 "엉터리 후보"라고 공격했습니다.

[유승민/바른정당 의원 (지난 18일) : 사드 반대하고 북한한테 만날 물어보고 대통령이 되면 미국보다 북한 먼저 가겠다고 그러고. 이렇게 불안한 후보가 지금 (대선 후보) 지지율 1위입니다. 우리가 잘못해서 저런 엉터리 후보가 지금 지지율 1위를 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열심히는 뛰고 있는데, 성과는 잘 안 나타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나온 여론조사 결과를 보겠습니다. 지지율 순으로 주자들이 죽 나와있는데, 두 사람은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유승민 2.2%, 남경필 1.2%입니다. 새누리당에서 잠재적 후보로 거론되는 황교안 총리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결국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이나 '반기문 바라기', 그러니까 '반바라기'가 될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지금처럼 정체된 상태에선, 반 전 총장을 서둘러 영입해서 판을 키워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반 전 총장이 연일 구설에 오르고 있지만, 보수 양당 만큼은 구애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원유철 의원/새누리당 (cpbc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 : 기본적으로 이제 환골탈태한 우리 새누리당 그리고 바른정당, 또 반기문 총장과 함께 3자가 한 번 대통합을 하는 하나 된 범단일 보수 후보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

[김무성/바른정당 의원 (어제) : 반기문 총장이 들어오셔 가지고 여러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세계의 대통령인 유엔 사무총장으로 얼마나 훌륭했습니까, 여러분. 반기문 총장을 우리 바른정당에 모셔다가 이 훌륭한 우리 젊은 의원들하고 깨끗한 경쟁을 붙이면 좋지 않겠습니까, 여러분!]

오늘의 발제를 음악으로 정리합니다. 정치가 음악을 만났을 때

아직 널 기다리는 줄도 모르고
점점 타 들어가는 남의 속도 모르고
웃고 살기 힘든 요즘

바이브의 '속도 모르고'입니다. 지금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딱 이런 심정이겠죠. 유력 대선주자는 없고, 반기문 전 총장의 선택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 아마 속만 타들어가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반기문 바람' 역시, 기대했던 만큼 위력이 강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보수 정당이 위기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오늘 여당 기사 제목은 < '반(潘) 바라기'… 위기의 보수 양당 > 이렇게 잡아봤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징계…'반쪽청산' 비판 반기문 '대선 행보' 1주일…평가 엇갈린 '메시지 정치' '진보적 보수' 아우르기 나섰지만…"반반 행보" 비판 야권 대선주자들, 정책 이슈 선점…여권 위기감 감지 문재인 '사드 우클릭'?…발언 놓고 야권 주자들 '협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