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최순실 회사만 콕 찍어 사업자 재검토 지시"

입력 2017-01-20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9일) 헌재 7차 변론에는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도 나왔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최 씨와 관련된 회사를 구체적으로 집어서 평창올림픽 공사 사업자로 검토를 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말을 했습니다. 이것 역시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이른바 경제적 공동체와 연결되는 부분이죠.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기일에서 김상률 전 청와대 수석은 박 대통령이 "예산을 더 효율성 있게 절감할 방안이 있는데 '누슬리'라는 업체가 있다"며 "그걸 포함해서 재검토 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누슬리는 최 씨가 이권을 챙기기 위해 만든 더블루K가 국내 사업권을 가졌던 회사로 평창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 공사를 맡으려고 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최 씨와 관련된 회사만 콕 집어 평창올림픽 사업권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겁니다.

국회 소추위원 권성동 의원이 "대통령이 누슬리를 콕 집어 말하면 '대통령이 누슬리를 어떻게 아는지' 의심이 들지 않느냐"고 묻자, 김 전 수석은 "(의심이) 들었다"고 답했습니다.

이진성 재판관은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조직위에 관여하는 법적인 근거가 무엇이냐"고 물은데 대해 김 전 수석이 "검토하지 않았다"고 답하자, 이 재판관은 "모든 공무원의 첫 임무는 법령의 준수다"라고 일갈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탄핵심판 7차 변론, 김상률·정호성 출석…주요 쟁점은? 이재용 영장, 430억 뇌물·97억 횡령 혐의…위증 추가 핵심증인 줄줄이 불출석…헌재 6차 변론 파행 불가피 5차 변론 출석한 최순실, 당당한 답변…헌재 판단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