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점 향하는 특검…'블랙리스트 배후'는 대통령 판단

입력 2017-01-20 09: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이 문제 역시 박근혜 대통령이 관여했느냐가 관건입니다. 특검은 당시 청와대 내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블랙리스트 작성의 배경이 됐고, 특히 블랙리스트는 대통령의 인식과 맞물려 진행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14년 9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습니다.

당시 상관은 안종범 수석으로 두 사람은 모두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에 깊숙이 관여했습니다.

그런데 최 차관이 지난해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안의 분위기는 '문화계가 성향이 상당히 좌파적이다'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많이 느꼈다"고 진술했습니다.

대통령을 포함한 청와대 사람들이 블랙리스트 작성의 필요성에 꽤 공감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안종범 전 수석도 비슷한 인식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검찰조사에서 재단 설립 이유를 설명하면서 "안종범 전 수석이 '문화계 쪽에는 좌파 인사들이 많아 정부의 의도대로 정책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진술한 겁니다.

특검은 이런 분위기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 등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집행하도록 추진하는 배경이 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인식과 맞물려 블랙리스트 작성과 집행이 속도를 낼 수 있었던 것으로 특검은 파악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김기춘·조윤선 동시 영장 청구…직권남용 혐의 김기춘·조윤선 구속영장 청구…정호성 오락가락 증언 특검, 김기춘·조윤선 조사 마무리…구속영장 청구 검토 특검 최대 분수령…블랙리스트·뇌물죄 등 수사 상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