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고심 끝에 이재용 영장 청구…뇌물공여 등 혐의

입력 2017-01-16 15:31 수정 2017-01-16 15: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검이 고심 끝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뇌물공여 등 혐의인데 구체적인 내용이 뭔지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필준 기자, 특검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영장을 청구한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와 횡령, 위증혐의에 대한 구속 영장을 조금 전 법원에 청구했는데요.

이번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에 재벌 총수에 대한 첫 구속영장 청구입니다.

삼성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 측에게 지원키로한 430억이 삼성 계열사 합병에 따른 뇌물이라고 본 건데요.

또 이 부회장이 국회 청문회에서 말을 바꿨기 때문에 위증 혐의도 추가되었습니다.

[앵커]

원래 특검은 주말 안에 결론을 내겠다하지 않았나요?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 이유가 뭔가요?

[기자]

어제(15일) 특검은 브리핑에서 사안이 복잡하고 중대한 점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경제계에 미칠 파급이 워낙 크고,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되면 특검 수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린 겁니다.

하지만 이재용 부회장이 계속해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다른 삼성 임원과 진술이 엇갈리는 등 증거인멸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삼성은 아마 발칵 뒤집혔을 텐데, 삼성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영장 청구 소식에 삼성은 난색을 표하는 모습인데요.

다만 박 대통령 강압에 의한 지원이었다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법원의 영장심사에서 상당한 법적 공방이 예상됩니다.

[앵커]

이 부회장의 뇌물죄가 청와대의 지원을 바라고 돈을 줬다는 거잖아요. 여기에 깊숙이 관여된 문형표 전 장관이 오늘 기소 됐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특검이 처음으로 구속한 문형표 전 장관을 첫번째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문 전 장관은 삼성계열사 합병 과정에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지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직권 남용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문 전 장관은 국회 청문회에선 국민연금에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했는데, 특검에선 국민연금에 지시했고, 이런 배경엔 대통령의 요청이 있었다고 말을 했기 때문에 위증혐의도 추가됐습니다.

관련기사

이재용 구속영장 여부 오늘 결정…횡령 혐의도 검토 특검 "시간 더 필요"…이재용 영장 여부 늦춘 이유는? 변호인 없이 '나홀로' 헌재 출석…최순실 입에 쏠린 눈 대통령, 헌재 출석 가능성…'지연 전략' 수정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