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준비된 대통령 필요"…반기문, '안보' 이슈 부각

입력 2017-01-14 21:16 수정 2017-02-03 0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지율 1, 2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오늘(14일)도 대선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문 전 대표는 고 박종철군 추모행사 등을 돌면서 민주주의 회복을 강조했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총장은 고향인 충북을 찾았는데 한반도는 준전시 상태다, 라고 말하면서 안보 이슈를 부각했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지지자 모임인 더불어포럼 창립식에서 강조한 것은 '검증'이었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더불어민주당 : 저는 검증이 끝난 사람입니다. 적대적 언론과 권력 기관으로부터 수없이 많은 뒷조사도 당해, 그러나 털어도 문제없는 사람이다.]

다분히 검증 시비가 일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염두에 둔 발언입니다.

문 전 대표는 또 이번 대선은 대통령 탄핵 때문에 인수위 과정이 없을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도 준비된 대통령이 절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역시 귀국한 지 사흘밖에 안된 반기문 전 총장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오전에는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도식에 들르고 저녁에는 12차 촛불집회에 참석했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 후 첫 지방 일정은 고향인 충북 음성이었습니다.

반 전 총장이 고향 주민에게 강조한 메시지는 안보였습니다.

[반기문 전 사무총장/유엔 : 한반도는 아직도 준전시 상태나 마찬가지입니다. 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지난 10년동안 제가 배우고 보고 느끼고…]

반 전 총장은 사흘 전 귀국 기자회견에서도 전쟁중인 세계 여러 곳을 봤다며 안보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국제관계에서의 강점을 강조하고 보수층의 표심을 얻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반 전 총장은 고향인 음성이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데 앞장 서자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촛불집회 참석 …반기문, '충청 대망론' 시동 야권 "반기문, 각종 의혹 먼저 해명해야" 본격 검증 예고 반기문 귀국, 정치권 반응 엇갈려…연대-견제 본격화 빨라지는 대선시계…반기문-문재인 양강구도 본격화문재인, 차기 주자 지지율 1위…반기문과 11%p 격차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