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사회 안전 누가 가장 위협했나…박근혜·최순실·이재용

입력 2017-01-12 17:02 수정 2017-01-12 17:50

시민단체, '2016 생명안전 워스트 11' 발표

박근혜 대통령 3년 연속 인물부분 대상

기관부분 대상은 검찰·옥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2016 생명안전 워스트 11' 발표

박근혜 대통령 3년 연속 인물부분 대상

기관부분 대상은 검찰·옥시

한국사회 안전 누가 가장 위협했나…박근혜·최순실·이재용


지난해 한국사회 안전을 가장 크게 위협한 사람은 누구일까.

안전사회시민연대(안전연대)가 12일 발표한 지난해 한국사회의 안전을 가장 크게 해친 '워스트 11'(인물·기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이 인물 분야 대상을 차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 분야에서 3년 연속 대상에 올랐다. 최순실씨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도 공동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안전연대는 "박 대통령은 헌법파괴, 국정농단, 적폐양산과 거짓말, 세월호 구조 골든타임 실기와 구조 책임을 회피했다"며 "최씨는 대통령의 권력을 대리 행사해 자신과 가족의 이권을 챙기는 과정에서 헌정체계 파괴, 부정부패를 양산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안전에 해를 끼치고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줬다"고 설명했다.

안전연대는 "이 부회장은 막강한 자금력과 권력을 바탕으로 정권과의 결탁을 통해 삼성의 3대 세습 구조를 완성하는 데 국민연금을 사금고처럼 이용했다"며 "정부에게 200억원이 넘는 검은 돈을 갖다 바치고 최씨의 딸에게 100억대에 이르는 돈을 가져다주는 정경유착 행위로 대한민국의 부패구조를 심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인물부문 금상 수상자로는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조명행 전 서울대 교수가 선정됐다. 조 전 교수는 옥시의 돈을 받는 대가로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독성 검사 결과를 조작했다. 최 전 총장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가 입시규정을 어기면서까지 이화여대에 특혜로 입학하고 이후 시험과 출석 등 각종 학사 특혜를 받도록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기관 부분 대상은 검찰과 옥시가 공동 수상했다. 검찰은 박근혜-최순실의 헌법파괴 행위를 막아야 하는 직무를 유기함으로써 헌법파괴와 국정농단의 부역자 노릇을 했다는 점이, 옥시는 치명적인 독성이 함유된 제품을 생산·판매해 수천명의 사상자를 냈다는 점이 이유였다.

새누리당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기관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안전연대는 "새누리당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주범으로서 정부의 거수기 역할을 하며 사회 안전을 해치고 국민을 패닉상태로 빠뜨렸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을 선정한 이유로는 경주지진 이후에도 월성 1호기 등 낡은 원전에 대한 가동중지 조치를 하지 않은 점, 2015년 6월 승인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작업을 하고 있지 않은 점 등을 꼽았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