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용 삼성 부회장 특검 출석…"국민들께 송구"

입력 2017-01-12 10:50 수정 2017-01-12 17:51

뇌물공여 등 혐의 조사…최지성·장충기 일괄 사법처리

"이번 일로 저희가 좋은 모습 못 보여드려 정말 송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뇌물공여 등 혐의 조사…최지성·장충기 일괄 사법처리

"이번 일로 저희가 좋은 모습 못 보여드려 정말 송구"

이재용 삼성 부회장 특검 출석…"국민들께 송구"


이재용 삼성 부회장 특검 출석…"국민들께 송구"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이 부회장이 피의자로 수사기관에 나오는 것은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으로 특검 조사를 받은 2008년 이후 9년 만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 조사 후 사전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9시28께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이번 일로 저희가 좋은 모습을 못 보여드린 점 국민들께 정말 송구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취재진의 '최순실씨 일가 지원을 직접 지시했느냐' '본인의 범죄냐 삼성 임직원들의 범죄냐' '검찰 수사선상에 너무 많이 오르는 것 아닌가' 등 질문에는 답변 없이 조사실로 향했다.

이 부회장의 출석 현장에는 100여명의 취재진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시민단체의 시위도 이어졌으며, 돌발 상황에 대비해 다수의 경찰 병력도 배치됐다.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찬성표를 받는 대가로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그의 딸 정유라(21)씨, 미르· K스포츠재단 등에 수백억원을 지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최씨에 대한 지원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최씨를 지원해주는 대가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떤 혜택을 받거나 요구했는지도 추궁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삼성그룹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원을 출연, 비선실세 최씨 일가에 94억원이 넘는 금전적인 지원을 하고 박 대통령으로부터 각종 경영상 지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2015년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을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씨 일가에 각종 지원을 해주는 대신, 박 대통령은 국민연금공단이 두 회사의 합병에 찬성표를 던지도록 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이 합병 전후인 2015년 7월과 2016년 2월 박 대통령과 독대하고, 찬성표를 주도한 홍완선(61)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장을 만나면서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연루된 문형표(61·구속)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국회에서의증언·감정등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특검 조사에서 문 이사장은 이미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국민연금에 찬성표를 종용한 사실 등을 인정했다. 특검은 복지부 장관보다 '윗선'인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김진수(58) 청와대 복지비서관 등도 이 문제와 관련해 특검의 소환조사를 받았다.

이외에도 삼성이 최씨가 독일에 설립한 비덱스포츠를 통해 컨설팅 비용 명목으로 35억원 상당을 지원하고, 말 구입비 명목으로 10억원하는 등 자금을 지원한 과정도 주요 수사대상이다. 삼성은 최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가 운영하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원의 지원금을 건넸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일기획 임대기(61) 사장과 김재열(48) 스포츠사업 총괄사장, 임 사장과 특혜 지원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김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이미 소환 조사를 받았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재용 부회장 피의자 신분 소환…특검 수사 상황은? 삼성, 이재용 부회장 피의자 신분 전락에 '경영 올스톱' 우려 특검, 이재용 피의자 신분 소환조사…혐의 입증 자신 이재용 삼성 부회장, '뇌물공여 피의자' 특검 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