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18세, 군대가고 세금낼 의무있는데 투표권 없어"

입력 2017-01-05 16:00 수정 2017-02-03 02:48

"청년들의 정치의식은 세계 최고인데 권리는 OECD 최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년들의 정치의식은 세계 최고인데 권리는 OECD 최저"

문재인 "18세, 군대가고 세금낼 의무있는데 투표권 없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19세 이상인 투표연령을 18세로 낮추는 선거연령 하향조정 논의와 관련, "우리 청년들의 정치의식은 세계 최고인데 권리는 OECD 최저다. 부끄럽고 미안한 일"이라며 선거연령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제 정치가 제몫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18세는 투표권이 없다"며 "군대 가고 세금 낼 의무는 있는데 투표할 권리는 없다. OECD국가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2일 신년하례차 정세균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도 "19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 간 많은 협의가 있었는데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결국 입법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넘어갔다"며 선거연령 하향조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유승민 "선거연령 하향 동의, 학제개편 고려해야" 개혁보수신당, '선거연령 18세' 당론 하루만에 백지화 일본 10대 유권자 72% "개헌 찬성"…일본 평화헌법 위기 야권, '만 18세 투표권' 추진…'고3 투표' 현실화될까 [팩트체크] '만 18세'로 선거연령 하향, 야권에 유리?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