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문체부, A등급 블랙리스트 900명 특별관리"

입력 2017-01-04 20:34 수정 2017-01-09 17:52

연극계 이윤택·이해성·임인자 등 포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극계 이윤택·이해성·임인자 등 포함

[앵커]

무려 1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이 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과연 이 많은 사람들을 전혀 분류도 하지 않고 관리해왔을까, 처음부터 사람들이 가졌던 의문이었습니다. 오늘(4일) 그 답이 나왔습니다. 문체부가 이른바 A등급 블랙리스트 900명 정도를 따로 관리했다는 내부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들에게 정부 보조금이 가지 않도록 청와대까지 나서서 체계적으로 관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전영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연극대상에서 작품상을 받았던 이윤택 전 국립극장 예술감독,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지지 연설을 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랐습니다.

문학창작기금 심사에선 100점을 받고도 지원대상에서 배제됐고, 이 감독과 관련된 극단 역시 정부 지원금이 끊겼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이 감독을 포함해 900명 정도를 A등급 특별 관리 대상으로 따로 분류했다는 내부 증언이 나왔습니다.

문체부 관계자는 "1만 명에 해당하는 전체 명단 외에 900명 정도를 추린 별도의 명단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문체부가 각종 예산으로 쥐락펴락할 수 있는 대상이 900명 정도였다"며 "이 사람들에게 돈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을 청와대에서 다 보고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A등급 블랙리스트엔 세월호 참사 관련 정부에 비판적이었던 극단 '고래'의 이해성 대표, 변방연극제를 이끈 임인자 예술감독 등도 포함됐습니다.

[이해성 대표/극단 '고래' :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후에 보조금은 한 번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1년 반 이상 배제됐죠.]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등급별로 따로 관리되면서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 예술인들을 배제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박차…조윤선 소환조사 임박 "블랙리스트 수사는 월권" 새누리, 특검에 '수상한 딴지' 대학 총장 블랙리스트도?…교육계 '청와대 입김' 논란 '황교안 임명' 송수근 차관, 블랙리스트 총괄 의혹 불거져 [단독] 최순실TF, 전횡조사 대신 블랙리스트 지웠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