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어정쩡한 동거' 끝낸 유일호-임종룡…경제개혁 속도 낸다

입력 2016-12-12 16:22

황교한 대통령 권한대행 현 경제팀 체재 유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교한 대통령 권한대행 현 경제팀 체재 유지

'어정쩡한 동거' 끝낸 유일호-임종룡…경제개혁 속도 낸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유임을 결정했다.

이로써 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인 임 위원장이 금융위를 지키게 됐고, 그동안 추진되던 금융개혁은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유 부총리도 구조개혁 등 현 정부의 남은 과제를 마무리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 우리나라 경제팀 수장 체제가 이어지면서 혼란스러웠던 업계 분위기가 다시 가라앉을 전망이다.

임 위원장은 지난달 2일 차기 경제부총리로 내정되면서 유 장관과의 불편한 동거가 시작됐다.

기업구조조정과 가계부채, 미국의 신행정부 정책 가시화 등으로 대내외 불안요인이 커지는 가운데 당장 누가 우리경제의 키를 잡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특히 내년 경제정책의 큰 틀을 마련해야 할 시기에 경제팀의 수장이 정해지지 않으면서 불안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유 부총리는 "어려울 때 일수록 외부상황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며 내부 단속을 강조했다.

임 위원장도 "비상시국에 공직자는 국민이 기댈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며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결국 우리나라 경제팀 수장의 유임이 결정되면서 각자가 추진하던 경제정책이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임 위원장은 오전 열린 금감원 합동리스크점검 회의에서 ▲가계부채 질적 구조개선 가속화 및 리스크 관리강화 ▲엄정한 기업구조조정 및 기업구조조정의 새 틀 정립 ▲금융질서 확립 및 금융사고 방지 ▲금융개혁 완수 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임 위원장의 경우 정치적 성향이 없는 전문 관료이기 때문에 다음에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그럴만한 능력과 인품을 겸비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야권, 국정협의체 제안…'박근혜표 정책들' 제동 전망 탄핵 정국 속 밀린 현안들…외교·안보·경제 '비상등' '황교안 권한대행'에 쏠린 눈…국무위원 소집 등 분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