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발적 모금'이라더니…이승철 "청와대 전부 관여"

입력 2016-12-06 20:50 수정 2016-12-08 1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존의 입장을 완전히 뒤집은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입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사건 초기에는 100% 기업이 자발적으로 한 것이다, 라고 주장을 했지요. 이 주장을 이미 검찰에 출두하면서 뒤집은 바는 있는데 오늘은 청와대가 압력을 행사했을 뿐 만이 아니라 모금 과정까지 일일이 관여했다고 구체적으로 밝혔습니다. 대기업이 피해자라는 것을 주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김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9월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기금을 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을 설립했다고 밝혔습니다.

의혹이 불거진 뒤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던 이 부회장의 첫 해명이었습니다.

이후에도 이 부회장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한 것이다. 외압은 없었다"는 말을 되풀이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국정조사에선 말을 바꿨습니다. 청와대의 구체적인 지시로 두 재단을 설립했다는 겁니다.

[이승철 부회장/전경련 : 여러 가지 세세한 부분을 청와대에서 많이 관여했다는 게 (그동안 있었던 재단 설립과의)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와대의 지시를 거부하기 힘들다고도 했습니다.

[이승철 부회장/전경련 : 청와대의 지시와 요청을 거절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검찰 조사에 이어 특검 수사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법적 책임을 피하려 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부회장은 최근 촛불집회에 나갔다고 손을 들기도 했습니다.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 촛불집회에 나가보신 적이 있다. 손들어 보십시오.]

관련기사

[여당] 재벌총수 불러낸 '최순실 청문회'…대가성 공방 재벌총수 출석 청문회…박영수 특검 "철저히 모니터링 중" 이승철 "최순실 전혀 몰라…기사 보고 알았다" 허창수 회장, 미르·K 연루는 "억울" 전경련 해체는 "몰라"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미르·K스포츠 모금, 거절 힘든 상황이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