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 교과서 뒤 '비선 집필진'…국편 명단 입수

입력 2016-11-30 23:20 수정 2016-11-30 23: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얼마 전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이 쓴 초고를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다시 쓰다시피 수정했다는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30일) 그 작업을 진행한 사실상의 '비선 집필자들'의 면모가 확인됐습니다.

윤정식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JTBC가 입수한 국사편찬위원회의 역사교과서 검토진 명단입니다.

내부 인사 24명, 외부 인사 13명 총 37명으로 공식 집필진 31명 보다도 많습니다.

국편 내부 검토진의 절반은 근현대사에 집중됐습니다.

현대사 분야 공식 집필진 중 한국사 전공자가 1명 밖에 없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에는 김정배 위원장실 비서도 포함됐습니다.

외부 전문가의 절반 이상은 국립중앙박물관 등 국가연구기관 소속이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평전 저자나 노골적으로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창한 연구자도 포함돼 있습니다.

교과서는 집필진이 초고와 개고본, 완성본을 쓰고 그때마다 심의위원이 검토를 하는 만큼 비선의 검토조직은 필요 없다는게 학계의견입니다.

[최상훈 교수/서원대 (2002년 국정 교과서 집필) : 내부에 전문가 검토진을 만든게 참 이상합니다. 그런 조직은 과거에도 없었고 지금도 조직 자체를 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때문에 부실한 집필진을 국편 내부 직원과 국가연구기관 직원들로 보충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도종환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 국가기관에 소속된 사람들이 집필진 뒤에 숨어서 국가주의적 관점에서 교과서를 집필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국편 내 전문가 검토진은 모르는 조직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국정화' 1년 전에 '청와대 전략'…내부 문건 입수 집필진 역량 부족 때문?…논란의 교과서, 그마저도 '대필' 우려가 현실로…'깜깜이 교과서' 내년에 쓰일지 미지수 뉴라이트 계열 다수 포진…국정교과서 집필진도 논란 국정교과서 현대사 집필진 '상식 밖 발언' 속속 드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