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엘시티 용도변경, 심의 전부터 사실상 결정" 증언들

입력 2016-11-16 22: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또 하나의 게이트가 될 가능성이 높은 해운대 엘시티 소식입니다. 이 부지의 용도변경 허가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도시계획위원회가 2009년 열렸는데, 사실상 회의 전에 이미 다 결정돼 있었다는 증언들이 나왔습니다.

구석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해운대 해수욕장 바로 앞 엘시티 부지는 당초 아파트를 지을 수 없도록 규정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규제는 2009년 12월 부산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갑작스레 풀렸습니다.

당시 회의록입니다. 회의 내내 부산도시공사 건축사업팀장이 아파트 포함 10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을 지어야 한다며 논의를 이끕니다.

한 위원이 세대수나 높이 등에 조건을 달자고 제안했지만 부산시측이 그대로 밀어붙여 30분만에 통과됐습니다.

[전 시의원 : 우리가 들어가니까 사업이 결정이 다 돼 있었더라고요 보니까…]

당시 위원회 담당 공무원도 비슷한 증언을 내놓습니다.

[전 공무원 : 시에서 방침이 다 서 있던 것을 행정절차로만 간 거거든요.]

한편 서병수 시장의 측근인 정기룡 부산시 경제특보가 2010년부터 3년간 엘시티 시행사 대표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시기는 도시계획 변경과 환경영향평가 면제, 교통영향평가 특혜, 고도제한 완화 등 각종 민원이 몰렸던 때여서 검찰도 정 특보 역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박 대통령, '엘시티 연루자 엄단' 지시할 자격 있나" '전방위 로비' 이영복 구속…'키맨'은 수행비서 장민우 해운대 엘시티 이영복 회장 구속…비자금 본격 추적 수사 '엘시티' 이영복, 전방위 로비 의혹…부산 정·관계 술렁 엘시티 이영복 회장 체포…해운대발 게이트도 터지나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부산시 등 4곳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